스페인의 거장 프란시스코 고야의 작품으로 알려졌던 '거인'(Colossus)이 고야가 그린 작품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영국 일간 더 타임스 인터넷판이 28일 보도했다.

이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스페인 마드리드의 프라도미술관은 지난 7개월간의 조사 결과 '거인'이 고야의 조수였던 아센시오 훌리아(Asensio Julia)에 의해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신문은 전했다. 프라도미술관에 78년간 걸려 있던 '거인'이 "고야풍의 그림이지만 고야가 그린 것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이 미술관의 18세기 미술품 담당 팀장인 마누엘 메나는 "적절한 빛에서 볼 경우 색깔 등에서 고야의 작품들과는 다른 확실한 차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프라도미술관은 지난해 이 작품의 한 귀퉁이에 있는 A J라는 이니셜 때문에 '거인'이 고야 작품이 아닐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자 정밀 분석에 들어갔다.

그동안 고야 전문가들은 이 작품의 진위 여부를 둘러싸고 수년간 논란을 벌여왔다.

2001년에는 영국의 한 미술 사학자가 '거인' 및 '보르도의 우유파는 아가씨'(Milkmaid of Bordeaux)가 고야가 아닌 다른 사람의 작품이라는 주장을 내놓았지만 프라도미술관 측은 당시 그 같은 주장을 부인해 왔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이 작품의 질을 봤을 때 그림을 그리는데 고야가 참여했을 것이라고 여전히 믿고 있다. 영국의 미술사학자 니겔 글렌디닝은 "아센시오 훌리아가 이 작품을 그렸다고 보기에는 너무나 대담하다"면서 "이번 연구의 결과와 증거들을 보고싶다"고 말했다.

앞서 프라도미술관은 지난해 6월 X레이 검사 등을 통해 '거인'이 고야가 직접 그린 작품이 아니라는 새로운 증거들을 발견했다고 밝힌 바 있다.

1808~1812년에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거인'은 검은 하늘에 머리가 닿을 듯한 거인이 포효하고 있고,땅에서는 사람들과 소들이 달아나는 모습을 묘사한 작품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