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애'(天涯)는 하늘의 끝,아득히 멀리 떨어진 곳을 의미한다. 중국의 남쪽 섬 하이난의 남쪽 해변에는 천애해각(天涯海角)이라 불리는 곳이 있다. 중국에서도 지극히 멀리 떨어진 곳이어서 하늘의 끝이라 부른 것이다. 하이난은 중국 본토에서는 변방 중에서도 가장 미개하고 보잘것 없는 지역으로 여겨져 왔다. 그래서 역사상 주로 유배지로 이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 변방이 현재 세계적인 휴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 유일의 아열대기후로 남국의 정취를 물씬 풍기는 덕에 '동양의 하와이'로도 불린다.

◆해양 액티비티의 천국

하이난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74㎞의 비치를 가지고 있으며 필리핀해협과 근접하여 물빛이 맑다. 하와이와 비슷한 위도에 위치한 하이난은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일년 내내 온도가 높고 기온의 변화도 크지 않다. 연평균 기온은 25.5도,1월 평균기온은 20.9도로 연중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해양 휴양지의 조건을 모두 갖춘 것.

하이난 최고의 바닷가는 역시 삼아 시내에서 동남쪽으로 28㎞ 떨어져 있는 아롱만 해수욕장이다. 하이난의 최남단에 있는 반달형 해변에 위치해 있고 전체 길이가 7.5㎞이다. 모래알이 가늘고 부드러워 맨발로 다녀도 전혀 껄끄러운 느낌이 없다. 패러 세일링,스쿠버다이빙,바나나보트,제트 스키 등의 해양스포츠도 즐길 수 있다.

산야만에서 3㎞ 떨어진 대동해는 초승달 모양의 모래해변에 상록수와 푸른 바다가 절경을 연출하는데,해변 위에 펼쳐진 우산 모양의 파라솔 또한 남국의 정취를 물씬 풍기게 한다. 오지주도는 산야에서 2.7㎞ 떨어진 섬으로 2000여종의 식물과 교목들이 우거져 있어 하이난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섬을 둘러싼 바다는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일 정도로 맑아 육안으로 열대어를 볼 수 있다.


◆여행으로 지친 몸은 온천에서

하이난에는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 그 중에서 오지주도에서 가까운 곳에 개장한 지 얼마 안 된 남전온천이 있다. 이곳에는 약 50여개의 소규모 온천탕이 있는데 워터슬라이드 등 놀이시설이 가미된 테마 온천탕,우유빛처럼 뽀얀 코코넛 온천탕 등 다양한 디자인과 재료로 준비되어 관심을 모은다.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닥터피시 온천탕'.터키에서 건너온 닥터피시는 따뜻한 온천물에 살면서 사람의 피부각질을 먹고 피부질환을 치료해 주는 신기한 물고기.연인이나 가족이 함께 나란히 발을 담그고 깨끗하게 피부관리를 해보는 것도 재미다.

온천탕은 온천수와 조경을 조화시켜 36개의 소규모탕을 설치하여 소규모 인원이 그들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온천장의 중심에는 순나무로 만든 별장구역이 있는데 이곳은 열대온천지구의 분위기를 살려 현지의 이족 전통 분위기를 한껏 살려놓았다. 별장 내에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스파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가족을 위한 동물 쇼

해변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즐겼다면 하이난의 대표 관광지를 둘러보자.남녀노소 좋아할 만한 애니월드는 태국에서 유명한 악어쇼는 물론이고 코끼리 호랑이 돼지 등 각종 동물의 진기한 쇼를 즐길 수 있다.

2000여마리의 원숭이가 집단 생활하고 있는 원숭이섬에서는 기묘한 생활습성을 보이는 원숭이들의 사회생활을 엿볼 수 있다. 원숭이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육지에서 연결된 리프트를 타는데 리프트에서 보이는 풍경이 장관을 이룬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여행 Tip

자유투어(02-3455-0006)는 따뜻한 겨울을 보내려는 여행객들을 위한 하이난 상품을 판매 중이다. 하이난은 '동양의 하와이'라는 별칭답게 중국에서 유일하게 찌는 듯한 더위 대신 초여름의 상쾌한 날씨를 자랑한다. 사시사철 휴양지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야생 원숭이들의 천국인 원숭이 섬과 동물들의 이색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애니월드,산야시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녹회두,하이난의 아름다운 해변인 대동해 등을 관광하는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3박5일과 4박6일 일정으로 구성했다. 동방항공을 이용해 매주 수·목·토·일요일 출발한다. 어른 1인당 44만9000원부터.유류할증료와 가이드 및 기사팁,온천욕은 불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