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시청 앞 광장서 정부 규탄 범불교대회
관련자 문책·차별금지 입법조치 등 고강도 요구



27일 오후 2시 전국 사찰에서 범종이 서른 세 번 타종된다. 현 정부 들어 잇따라 발생한 종교 편향 사건에 대한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및 종교 편향 방지를 위한 법 제정을 촉구하는 종소리다.

같은 시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는 조계종·태고종·천태종 등 27개 불교 종단과 불교단체,신자 등이 대거 참여하는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 대회'가 개최된다. 불교계는 이날 집회를 위해 전국 사찰에 총동원령을 내린 상태여서 대회 전까지 정부와 불교계의 물밑 협상이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불교계,종교 편향 왜 문제삼나

현 정부 출범 이후 잇따라 불거진 종교 편향 행위가 직접적 원인이다.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출신)' 논란이 제기될 정도로 개신교 인사들의 등용이 많았던 반면 불교 인사의 등용 비율은 10% 안팎에 그쳐 특정 종교 편중 인사라는 지적이 많았다.

또 "양극화는 신앙심 부족 탓"이라는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후보의 발언을 비롯한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종교 관련 발언과 행위가 잇따른 데다 국토해양부 지리정보 시스템의 사찰 누락,경기여고 교장의 교내 불교문화재 훼손,어청수 경찰청장의 '경찰복음화대성회' 포스터 등장,지관 조계종 총무원장 차량에 대한 경찰의 검문검색 등이 겹쳐 불교계 전체가 들고 일어선 것.정부의 종교 편향이 종교 간 갈등과 국가적 분란을 초래할 만큼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는 게 불교계의 지적이다.

◇범불교도 대회 어떻게 열리나

불교계는 이번 대회를 위해 총동원령을 내린 상태다. 조계종은 전국 주요 사찰에 동원 인력을 할당해 사찰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인원을 뺀 모든 대중이 참여토록 독려하고 있고 태고종(1만명) 천태종(3만명)도 최대한 인원을 동원키로 했다.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장인 원학 스님은 "스님 5000~1만명을 포함해 20만~25만명이 대회에 참가할 것"이라며 "숫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번 대회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대회 참가자들이 타고 오는 버스만 1000~2000대에 이를 것으로 봉행위원회는 추산하고 있다.

이날 대회는 오후 1시30분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3시30분까지 열릴 예정.스님들은 대회 중 108배와 연비 의식으로 참회와 자정의 뜻을 표시하고 대회가 끝난 뒤에는 광화문~종로~조계사로 이어지는 거리 행진을 통해 종교 차별 철폐와 사회 통합을 위한 정부의 조치를 촉구할 예정이다.

◇정부·불교계,긴박한 물밑 협상

불교계의 요구 사항은 종교 편향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등 관련자 문책,정부의 종교차별 금지 입법 조치,국민 화합을 위한 촛불시위 관련 수배자 해제 등 네 가지.정부의 단일 창구인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과 불교계가 대회 전 타결을 위해 긴박하게 물밑 협의를 벌이고 있다.

봉행위 측은 "네 가지 요구 조건 중 하나도 포기할 수 없다"며 "범불교도 대회는 대정부 협의와 관계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과 정부의 입장이 불교계의 요구 사항을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게 수용한 것인지에 대해 27일 범불교도 대회를 치른 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