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장'에서 쿵후도장 김관장 역 맡아
청룽에 반해 쿵후 3단증 딴 실력파


홍콩 액션스타 청룽(成龍)의 쿵후 연기에 매료돼 쿵후 연기자를 꿈꾸며 도장에 등록했던 소년. 3년 동안 땀 흘려 손에 넣은 것은 쿵후 3단 단증이었다.

그러나 소년에게 쿵후배우의 길은 멀고도 험했다.

"포기하니까 기회가 오네요.

24년 만인 것 같습니다."

코믹물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배우 권오중(36)이 쿵후도장 관장으로 돌아왔다.

설 연휴 극장가를 강타할 것으로 기대되는 휴먼코미디 영화 '김관장 대 김관장 대 김관장'에서 그는 쿵후도장 김관장으로 분했다.

'…김관장'은 시골의 한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태껸ㆍ검도ㆍ쿵후도장의 같은 성씨를 가진 3명의 김관장이 티격태격 벌이는 기싸움과 폭력조직과의 한판 대결을 웃음코드로 풀어낸 영화.
권오중은 이 영화에서 뛰어난 무술실력에 피아노 실력까지 수준급인 로맨틱 가이 김관장을 연기했다.

대역 없이 모든 액션연기를 직접 소화해 눈길을 끈다.

"세계우슈선수권대회에서 6관왕을 지낸 박찬대 사범에게 3개월간 배웠습니다.

지난해 2월부터 4월까지 박 사범이 운영하는 경기도 송탄 도장으로 매일 출근했어요.

하루 8시간씩 연습했는데 쉽지 않더라고요(웃음)."
같은 해 4월 말부터 영화 촬영이 시작됐고 촬영이 끝나는 8월까지도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았단다.

"'…김관장'은 쿵후 하나만 보고 출연을 결심한 영화입니다.

제 오랜 꿈이었으니까요.

다른 요소는 별로 생각하지 않았어요."

권오중은 영화를 위해 직접 중국에서 도복을 주문하기도 했다고.

"제가 소품에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소품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 연기에 몰입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의상팀이 힘들어 하시죠. 드라마 '다모' 때도 직접 소품을 마련했습니다.

비호대장 '원해' 역이었는데 감독님께 '비호대장쯤 되면 중국에서도 무술을 공부하지 않았겠느냐'며 쿵후에서 사용하는 칼을 사용하게 해 달라고 부탁했죠. 칼집까지 제가 직접 제작했어요."

권오중이 맡은 김관장은 신현준ㆍ최성국이 각각 연기한 태껸관장과 검도관장에 비해 웃음코드가 덜하다.

'순풍산부인과'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등의 시트콤을 통해 코믹 연기로 주목받았던 권오중에게는 아쉬운 일.

"개인적으로는 아쉬움도 있죠. 상대적으로 멀쩡한(?) 역할이었기 때문에 배역에 충실했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믹 연기를 발휘하지 못한 섭섭함을 털어놓으면서도 또다른 한편으로는 정통 무협 연기를 해보고 싶다는 희망도 내비쳤다.

액션ㆍSF영화를 좋아한다는 권오중은 "'무영검' 같은 무협영화에 꼭 출연하고 싶다" 것의 그의 꿈.

"연기자로서 다양한 캐럭터를 연기해 보고 싶어요.

스스로 더 많이 노력해야죠. 제가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의 홍보대사로 6년째 활동하고 있어 장애인 영화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장애인 아버지의 진한 부성애를 다룬 '아이 엠 샘(I Am Sam)'에서 숀 펜이 보여준 명연기, 노력하면 저도 할 수 있겠죠?."

(서울연합뉴스) 홍성록 기자 sungl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