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운(KBS2 오후 10시40분)=홍콩 영화계에 SF무협액션영화 바람을 일으킨 신진 유위강 감독의 98년 작.

곽부성 정이건 서기 주연.

명검과 절세무공 그리고 천하제일의 고수.

무림인이라면 누구나 염원하는 목표다.

야심많은 웅패는 천하회를 조직해 천하의 명검 보도를 차례로 강탈하며 무림제패를 꿈꾼다.

이 과정에서 절세호검을 가진 보경천과 수음과도를 지닌 섭인왕이 목숨을 잃고 웅패는 예언가 만사통의 귀띔에 따라 그들의 어린 아들 보경운(곽부성)과 섭풍(정이건)을 제자로 삼는다.

10년 후 청년으로 성장한 보경운과 섭풍은 모두 웅패의 딸 공자(서기)를 사랑한다.

웅패는 보경운의 냉혹함이 마음에 걸려 온순한 섭풍에게 공자를 시집보낸다.

결혼식날,보경운이 공자를 가로채려하자 웅패가 이를 막다 딸 공자를 죽게 만든다.

결국 사제간의 대결이 벌어지고 만사통의 증언을 통해 섭풍도 웅패가 자신의 원수라는 사실을 알게되는데….

□까마귀 기르기(EBS 오후 9시)=스페인이 낳은 세계적인 감독 카를로스 사우라의 76년 작.

''까마귀를 키워놓으면 주인의 눈을 뽑아간다''는 스페인속담에서 제목을 따온 사우라 감독은 영화에서 프랑코 독재정권의 폭압통치가 스페인 중산층사회에 남긴 흔적을 예리하게 파고들었다.

아나 토렌트,제랄딘 채플린 주연.

지병을 앓다 죽은 엄마의 죽음을 아버지 탓으로 여기는 아나.

그녀는 독약이라고 생각되는 가루를 탄 음료수를 아버지에게 먹인다.

그 때문인지 아빠 안젤로는 갑작스럽게 죽게되고 아나와 이레네 마이테는 졸지에 고아신세가 된다.

하지만 아버지는 친구의 아내와 바람을 피우다 복상사한 것.

이를 모르는 아나는 아버지를 죽인 죄책감뿐 아니라 동생들을 돌봐야하는 가장의 책임까지 떠맡는다.

영화는 과거와 미래의 모습을 뒤섞어 프랑코 독재정권말기 스페인 중산층가족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