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내에서 종교개혁 운동이 본격 전개되고 있다.

종교계 단체들은 종단 및 교단의 재정공개요구 등 주로 돈과 관련한 개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독교 시민운동단체인 기독시민사회연대(기독연대)는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교회갱신과 헌금 바로 사용하기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기독연대는 "교회개혁의 중심에는 돈 문제가 놓여있다"면서 "교회는 스스로 개혁과 자기정화를 통해 교회의 본질을 회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단 총회장 선거 때의 금권개입과 교회세습,순복음교회 헌금 유용 사건,교인이 연루된 옷로비 사건 등이 모두 돈과 관련돼 있다고 주장했다.

기독연대는 이에 따라 교회 및 선교단체의 재정 공개와 교회재정의 30% 사회선교비 책정,경제윤리 신앙고백,청빈생활 서약,유산기증 등의 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불교계에서도 자정 및 개혁운동을 준비하고 있다.

46개 불교단체와 6백여명의 개인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불자 모임 ''불교 바로세우기 재가연대''는 ''교단자정 지원 감시센터''(가칭)를 오는 5월 창립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변호사와 공인회계사 지식인 불자 등이 전문위원으로 참여,사찰재정의 투명성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종교간 연대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불교의 재가연대와 개신교의 기독연대,천주교의 우리신학연구소 등 3대 종교 비정부기구(NGO)는 지난 17일 2차 간담회를 갖고 종교개혁을 위한 공통과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들은 오는 4월24일 ''종교권력과 시민사회''를 주제로 3대 종교 합동 심포지엄을 열어 종교권력의 문제점과 해결과제를 최종 점검한 뒤 종교개혁을 위한 NGO 연대기구를 설립키로 의견을 모았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