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등 신도시 및 신시가지 건설과 개성공단개발 등으로 매장문화재 발굴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지만 발굴인력이 턱없이 부족,부실 발굴조사와 이로 인한 문화재훼손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가 앞으로 건설키로 한 신도시 및 신시가지는 화성,부산권,대구 달성,대전 서남부,천안·아산,목포 남악,전주 서부 등 7곳.

여기에 북한의 개성공단도 곧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이들 지역에 대한 문화재 지표조사 등 발굴수요가 크게 늘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에는 문화재 전문발굴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태여서 부실 발굴조사가 우려되고 있다.

현재 고고학회 회원은 1천5백여명.

이중 전문가급인 정회원은 3백50명 뿐이고 고고학 관련 기관의 연구원 등 일반회원을 합쳐도 9백여명 정도다.

이 인원으로는 현재 전국에서 진행중인 크고 작은 사업에도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신도시개발사업이 본격화되면 발굴인력은 크게 부족할 수밖에 없고 부실발굴은 불을 보듯 뻔하다.

고고학회 관계자는 "지금도 발굴수요의 증가세를 감당하지 못해 인력이 풀가동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신도시개발에 대한 문화재 지표조사가 시작되면 발굴인력은 엄청나게 부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1백8개의 발굴전문기관과 대학박물관 등이 있기 때문에 발굴인력이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유전 문화재 연구소 소장은 "효율적 개발을 위해 매장문화재 조사와 건설을 병행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발굴인력의 활용계획과 발굴일정 등을 전반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