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전쟁(KBS2 오후 11시)=교통사고로 아내를 잃은 후 딸 민정만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수현.

재혼할 뜻이 없었던 수현은 착한 심성을 지닌 금희를 보자 마음을 돌린다.

재혼 후,금희의 지극한 내조로 수현은 행복을 되찾는다.

하지만 어느날 장모인 강 여사로부터 금희가 딸을 때렸다는 얘기를 듣는 순간 아내를 의심하게 되는데….

□MBC 스페셜(MBC 오후 11시5분)=코앞에서는 북한군과 대치하고 1년 내내 바깥 세상과 격리돼 사람들을 만날 수 없는 곳 GOP.

영하 20도의 최전방을 지키는 이들은 어린 20세의 청년들.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진 지금,여전히 철통경계 중인 GOP의 겨울풍경과 병사들의 겨울나기를 살펴본다.

□문어의 모정(SBS 오후 10시55분)=어떤 생명체보다 진한 모정을 보여주는 문어.

산란기가 되면 어미는 침입자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작은 동굴에 집을 만들어 그 속에 알을 낳는다.

그리고 매일 신선한 공기도 불어 넣어주고 틈틈이 성벽도 쌓으며 알을 지킨다.

한낱 미물인 문어의 새끼에 대한 사랑을 소개한다.

□신년 특집 삼색 토크,여자(EBS 오후 9시)=문화평론가 김지룡이 생각하는 자유로운 여자에 대해 알아본다.

평등의 이미지를 살린 두번째 코너에서는 임종석 국회의원과 환경잡지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소희씨 부부를 초대해 부부 사이에 어떻게 평등함을 실천하는지에 대해 들어본다.

또 배철수를 초대손님으로 초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아름다운 여자에 대한 의견을 솔직하게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