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뭐가 잘못된 것일까. 어느 정도 오래 산 사람이라면 이런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1990년대에 공산권 국가들이 무너졌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체재 경쟁에서 승리했다. 세계는 이 체제에서 번영과 평화를 누릴 것처럼 보였다.20~30년이 지난 지금 그런 희망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기성 체제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고, 한물간 줄 알았던 권위주의적 통치가 세계 곳곳에서 힘을 얻고 있다. 분쟁과 전쟁도 늘고 있다. 100여 년 전 세상을 파국으로 몰았던 혼란을 다시 마주하게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세계의 석학과 전략가들이 이 문제를 놓고 고민하는 가운데 마틴 울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수석 경제 평론가도 <민주주의적 자본주의의 위기>란 책을 내고 논쟁에 뛰어들었다. 울프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제 칼럼니스트다. 그의 글을 읽기 위해 FT를 구독한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옥스퍼드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세계은행 등을 거쳐 1987년 FT에 합류했다. 1996년부터 수석 경제 평론가로 글을 써왔다. 울프는 1946년생이다. 올해 77세다. 6명의 손주를 둔 그는 아이들이 살아갈 앞으로의 세상이 어떤 모습일지 두렵다고 말한다. 온 힘을 다해 이 위기를 벗어날 방안을 궁리했고 그 방법을 책에 썼다. 한 문제를 깊게 파고드는 학자가 아닌 까닭에 독창성은 떨어진다. 대신 여러 자료를 열린 마음으로 읽고, 사려 깊게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을 발휘해 다양한 해법을 하나하나 검토해 나간다. 그는 서구 사회가 채택한 체제를 ‘민주주의적 자본주의’라고 부른다. 20세기에 중후반부터 평화와 번영을 이뤄낸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결합이다. 대런
젖니를 뽑다·국회의원 이방원 ▲ 유대인 극장 = 이성아 지음. 작가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폴란드 바르샤바에 머무는 '나'는 '유대인 극장'이라는 제목의 실험극을 보고 충격과 혼란에 빠져든다. 무대와 객석의 구분 없이 실험극 형태로 진행되는 연극의 종잡을 수 없는 전개 한편에서 유독 '나'의 눈길을 사로잡은 건 머리부터 발끝까지 흰 방제복을 입고 사람들의 귀에 뭔가를 속삭이며 돌아다니는 존재들. "속삭임을 들은 이들이 마치 감염이라도 된 듯 방제복을 입은 이들과 똑같은 짓을 하는 모습은 내게 혐오 발언을 했던 폴란드 할머니를 떠올리게 했다. 뱀의 혀처럼 날름거리는 그들의 혀에서 독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 같았다. " 흰 방제복을 입은 존재들은 혐오를 조장하고 확산시켜 이익을 얻는 세력을 상징한다. 단편 '유대인 극장'은 이성아 작가가 최근 펴낸 소설집의 표제작이다. 전작 장편 '가마우지는 왜 바다로 갔을까'와 '밤이여 오라'를 통해 북송 재일교포 문제, 유학생 간첩단 사건과 제주 4·3의 비극 등 현대사의 소재들을 강렬한 필치로 보여준 작가는 이번 단편집에서도 비극의 역사와 그것이 개인들에게 남긴 상흔을 촘촘하게 조명했다. 강. 276쪽. ▲ 젖니를 뽑다 = 제시카 앤드루스 지음. 김희용 옮김. 여성인 '나'는 끊임없이 표준을 강요하는 사회 안에서 더 작은 몸을 지녀야 한다고 믿으며 자란다. 자신의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날씬한 사람을 세련된 사람으로 여기며 식욕과 욕구를 억제하고, 실현 불가능한 이상을 자신에게 강제한다. 그런 그는 28세가 되던 해에 만난 '당신'에게 정신없이 빠져든다. '당신'이라는 존재는 '나'에게 지금까지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