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부터 베트남항공이 서울-하노이노선을 직항함에 따라 하노이 하롱베이를 비롯한 북부지역 관광이 전에 비해 쉬워졌다.

하지만 개별적으로 항공권을 구입할 경우 왕복요금이 80만원을 웃돌정도로 비싼 편이다.

여행사를 이용하면 단체요금이 적용돼 42만원 정도로 할인된다.

인도차이나 전문여행사인 트랜스아시아투어(02-730-3008)는 하노이 하롱베이 닌빈호아루 소수민족마을 등을 둘러보는 3박4일, 4박5일 상품을 내놨다.

가격은 옵션에 따라 59만원부터 69만원까지 다양하다.

베트남에서는 쇼핑할만한 상품이 별로 없다.

각종 팁으로 주는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20~30달러 정도만 환전하면 충분하다.

올해는 하노이 정도(定都) 9백90주년을 맞는 해다.

이달 중순께 클린턴 미국대통령의 베트남 방문도 예정돼 있어 그 어느때보다 문화 예술행사가 푸짐하게 열린다.

짬을 내 하노이시내의 수많은 갤러리에서 열리는 다양한 전시회나 예술행사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추억거리가 될 듯하다.

<> 소수 민족마을 =하노이에서 서북쪽으로 1백여km 떨어진 두메산골에 사는 므엉(Moung)족은 베트남에 흩어져 있는 53개 소수민족중 하나다.

대나무로 엮은 원두막스타일의 50여집이 집성촌을 이룬 므엉족은 한 가구당 4~6명이 집단거주하고 있다.

므엉말은 있지만 글이 없고 이들중 일부만이 베트남말을 할 줄 안다.

살림살이라곤 옷가지 몇 벌과 화로가 전부다.

이 곳을 찾았을 때 온 마을이 난리가 났다.

이방인을 구경하러 모두 나온 것이다.

뭔가 팔아줘야 할 것같아 닭 한마리를 잡아달라고 했더니 대나무 활로 여러번 시도끝에 닭을 잡아 구이를 내왔다.

베트남에서 소수 민족마을을 방문하려면 적어도 산길을 3시간이상 가야 가능하다.

하루정도 일정을 잡아 방문하려면 가능한 므엉족처럼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곳이 바람직하다.

마이 차우에 있는 타이족 마을처럼 관광객들이 들끊고 이미 상업화된 지역은 가능한 피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