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입장권 표준전산망 사업에 대해 관련 기업들이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인터파크 저스트커뮤니케이션 인포아트 등 9개 입장권 전산망 관련업체는 지난 18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화부가 추진하는 입장권 전산망 사업이 자율경쟁에 위배되고 다른 사업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화부와 국세청이 지구촌문화정보서비스가 운영하는 티켓링크에 독점적 사업권을 줘 과다 수수료,서비스 품질 저하,시스템 이중 설치로 인한 금전적 손실이 초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업체는 또 △입장권 전산망 사업은 공정 경쟁 원칙에 따라 시행돼야 하고 △사업자 인증제도를 도입해 일정기준 이상 사업자의 시장 참여를 보장해야 하며 △표준규약을 제정,개별시스템간 공동망 형태로 상호 연동되게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입장권 표준전산망 사업은 국내 모든 영화관 공연장 관광시설 체육시설 위락시설 등에 입장권 예매와 결제,좌석확인,매표현황 집계 등이 가능하도록 ''현장 매표소 통합전산망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문화부는 98년 지구촌문화정보서비스에 독점사업권을 부여했고 지난해 국세청은 징세 편의를 위해 대상 공연장 등에 이 시스템의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경쟁사업자 및 기존 인터넷 티켓판매사업자들이 ''특혜의혹''과 ''외압설''을 제기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자체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영화관 등은 굳이 돈을 내고 시스템을 사 쓸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며 전산화 대상 6백32개 업체 중 티켓링크에 가입한 곳은 19.1%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회 문화관광위 국정감사에는 여야 의원들이 이구동성으로 이 사업의 문제점을 집중 성토하기도 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