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가 다가오면서 패션계에 가죽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보그나 W 등 유명 패션잡지들이 최근 "넥스트 스킨(Next Skin)"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앞다퉈 다룬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 가죽은 면과 모,마,실크의 뒤를 잇는 없어서는 안될 소재중 하나로 부상했다.

가죽 붐과 더불어 상품화되는 종류도 다양해졌다.

일반적인 소가죽이나 돼지,양가죽 외에도 타조 순록 염소 악어는 물론 코끼리와 도마뱀까지 핸드백과 구두로 만들어진다.

이탈리아 브랜드 테스토니의 경우 남자 구두의 발등에 상어가죽을 쓰기도 한다.

지금 인기를 얻고 있는 가죽과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송아지 가죽(비텔로 Vitello)

송아지 가죽은 생후 6개월 전의 카프(Calf)와 6개월 후의 카우(Cow)로 나뉜다.

이중 카프는 고가 고급 브랜드가 가장 선호하는 가죽원단으로 가볍고 부드러우며 매끄러운 질감이 특징이다.

송아지 가죽은 여러가지 가공을 거쳐 새롭게 만들어지기도 한다.

약간의 광택처리를 한 글래스카프(Glasscalf)와 에나멜 코팅 처리한 베르니체(Vernice),부드럽게 무두질해 양가죽 느낌이 나게 만든 나파(Nappa),스웨이드(흔히 쎄무라고 부른다)의 일종인 카모슈(Camoscio),가죽에 문양을 프린트한 사피아노(Saffiano) 등이 있다.

<>순록가죽(카리브 Karibu)

순록 가죽.울룩불룩 작은 엠보싱이 박혀 있는 이 가죽은 남성용 가방과 구두에 자주 쓰인다.

부드러운 재질을 가진 반면 질기고 물에 강하며 오래 쓸수록 부드러워지는 등의 장점이 있다.

카리브 가죽 자체는 고전적인 느낌이 강해 최근에는 단독으로 쓰이기 보다는 다른 가죽과 함께 어울려 쓰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북미산 순록 가죽이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염소가죽(셰브루 Chevreau)

주로 지갑과 구두 원단으로 쓰인다.

다른 가죽에 비해 탄력성이 좋고 땀을 잘 흡수하며 일단 빨아들인 땀을 다시 외부로 배출한다는 장점 덕분에 최상의 구두 안창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악어가죽(Crocodile)

송아지 가죽보다 8~10배는 비싼 악어가죽은 그 값만큼의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갖췄다.

천연 악어와 양식 악어로 구분되는데 양식 악어는 크기가 크고 두꺼우며 광택이 잘 나지 않는 반면 천연 악어는 작고 부드러우며 윤기가 돈다.

뉴기니아산과 미 루이지애나산이 질 좋기로 유명하다.

몇년전만해도 악어의 등 부분이 주로 쓰였으나 요즘에는 배부분이 고급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타조가죽(Struzzo)

올들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가죽.

내구성이 강하며 튼튼해 벨트 핸드백 구두 지갑 등 폭넓게 사용된다.

털 뽑은 자리의 돌기가 크고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어야 질좋은 제품이다.

또 주름이 많이 진 목 부분보다 평평한 등 부분이 더 비싸다.

<>라마(Lama)

낙타과에 속하는 동물로 카리브와 흡사한 작은 엠보싱이 있다.

질기고 흠집이 잘 나지 않는다.

설현정기자 s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