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잊고 지내던 동창들을 연결시켜 주는 "사이버 동문회"서비스가 인기다.

소식이 끊긴 동창이나 친구들끼리 손쉽게 만날 수 있도록 인터넷이 고리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

"프리챌""싸이월드" 등 커뮤니티 서비스가 각종 모임을 사이버 공간에 구현하고 있는 것과 달리 동문회 사이트는 학교 동문회 동아리 친목모임 등 학맥을 기반으로한 공동체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이버 동문회에서는 초.중.고.대학졸업생과 재학생을 위해 동아리를 만들거나 참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임의 소개나 모교자랑 등 홍보는 물론 동창회 최신 뉴스나 이벤트 등 각종 동문이나 회원끼리 공유할 수 있다.

사용량에 따라 장학금을 적립,후배에게 지원하는 서비스도 있다.

그리운 은사와 동문들을 찾는 코너도 마련된다.


<>모교사랑(www.iloveschool.co.kr)=전국의 모든 초.중.고 졸업생과 재학생을 위한 인터넷 동문회.

1만1천여개의 초.중.고 및 각 대학별 동문회와 동창회를 수록하고 있다.

회원등록후 출신 학교를 졸업연도 및 학과와 함께 입력하면 해당 모임에 자동 가입된다.

각 모임안에서는 소모임을 구성해 반모임이나 친했던 친구들만의 동창회를 만들 수 있다.

또 전국의 선생님들이 자신의 재직정보를 등록하면 제자들이 검색해 찾고 싶은 은사를 만나도록 해주는 "사제의 만남" 메뉴도 제공한다.

"모교사랑"의 회원으로 가입할 때마다 해당 학교 앞으로 1천원이 적립되며 가입한 뒤에도 자신의 학교를 조회할 때마다 10원씩 쌓인다.

이 적립금이 20만원을 넘으면 모교의 한 학생을 선정,장학금을 지급한다.


<>동문닷컴(www.dongmoon.com)=인터넷을 통해 잊고 지내던 동문들을 연결해 주는 본격 커뮤니티 사이트다.

동문닷컴은 개인 등록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MY 동문" 메뉴를 사용한다.

신규 등록을 마친 멤버의 경우 동문닷컴을 방문하면 자동적으로 자신의 출신 학교 정보가 나타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역별.학사별로 각 학교를 편하게 찾을 수 있으며 이곳에 나와 있지 않은 학교는 스스로 신규 등록을 하면 동문닷컴에서 바로 올려준다.

잊고 지내던 동문을 찾을 수 있는 메뉴도 있다.

동문회 일정도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으며 각 학교 출신 유명인이나 명물들을 자랑할 수 있는 코너도 있다.


<>메이트덤(www.matedom.com)=동문회 및 동창회 모임 공간으로 총동문회 홈페이지와 초.중.고.대학교별 동창회를 만들수 있다.

동문회와 동창회로 나누어지며 "동문회"는 총동문회,"동창회"는 총동문회 산하의 동창회 개념으로 사용하면 된다.

이와는 별도로 학교.학원의 홈페이지,동아리,학습자료가 있는 공간으로 초.중.고등학교별 홈페이지 및 동아리 활동 및 학습 관련 싸이트가 연결된다.

이밖에도 스포츠.레저 동호회인 "스포덤"과 주제형 동호회 공간인 "아이클럽덤"이 제공된다.


<>해피 프렌드(www.happyfriend.com)=전국의 초.중.고.대학별 학교 친구를 찾아볼수 있는 사이트.

회원가입때 출신 학교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학교모임이 생성돼 동기나 동문들을 만날 수 있다.

폐교된 학교까지 포함,1만2천여개에 이르는 초.중.고.대학과 1천5백여개의 학과정보가 구축돼 있다.

연락이 되는 사람들을 주소록을 마이해피 메뉴안에서 여러가지 그룹별로 관리할수 있다.

더불어 대학생들을 위해 각 전공별로 분류도니 레포트 정보를 제공한다.


<>빽투스클(www.back2school.co.kr)=온라인 동문회 전문 사이트로 동창회 홈페이지를 무료로 만들어주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출신학교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초.중.고.대학별로 총동창회에 가입하게 된다.

주소록과 졸업생.재학생 게시판,동창회비관리,소모임만들기,채팅서비스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