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년 어느날.

프랑스 파리 몽마르트 언덕에 있는 피카소의 화실에 예술가들이 모여들었다.

기욤 아플리네르, 막스 자콥 등 당대에 이름을 날리던 시인들도 이 자리에
끼어 있었다.

촉망받는 스페인의 화가 피카소가 수년간 매달린 작품들을 발표하던 날
이었다.

여러 작품중 한 작품이 눈길을 끌었다.

반응은 가지각색이었다.

피카소의 후원자 레오 스타인은 "소름끼치는 쓰레기"라고 평했고 피카소의
라이벌 카티스는 터져나오는 웃음에 몸을 가누지 못했다.

프랑스 화가 앙드레 드랭은 "이런 미친 그림을 그린 피카소는 곧 자살하게
될 것"이라고 신음했다.

이 작품이 바로 20세기 미술의 흐름을 바꾼 "아비뇽의 처녀들"이다.

미국의 저명한 미술평론가 존 리처드슨이 쓴 "피카소의 삶"(원제 A Life of
Picasso, 랜덤하우스)에 나오는 한 대목이다.

이 책은 피카소의 삶과 미술을 심도있게 조망한 피카소전기.

리처드슨은 피카소의 예술이 보들레르의 문학에서 영감을 얻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보들레르가 추한 것, 악한 것을 예술적 대상으로 봤듯이 피카소도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를 재구성함으로써 사실성을 드러내려 했다는 것이다.

"피카소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그리려고 했다.

사람의 얼굴을 떼내 엉덩이에 붙이고 얼굴에는 대신 개의 가면을
씌웠다.

그의 그림을 처음 본 사람들의 반응은 낯선 것에 대한 공포였다.

피카소는 그런 것이 미술이라고 생각했다" "아비뇽의 처녀들"로
피카소는 "입체파"라는 20세기 미술의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냈다.

입체파 미술은 사물의 재구성으로 리얼리티를 높이고자 했다.

이는 나중에 현대추상화로 이어진다.

이 책은 피카소가 미술계뿐 아니라 20세기 예술에 미친 영향을 충실히
고찰했다.

이와함께 수록된 피카소 그림 한점 한점에 얽힌 일화와 상세한 설명으로
일반독자들이 피카소를 이해할 수있게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박준동 기자 >

(한국경제신문 1997년 6월 6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