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지난해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SV) 측정 결과 2조4927억원으로 전년 대비 18.4% 증가했다고 8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와 고객 접점을 활용해 사회 안전망 구축, 온실가스 감축 등 다양한 방면에서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2018년부터 금액으로 수치화해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영역별로 경제 간접 기여 성과(고용, 배당, 납세)가 전년 대비 0.3% 증가한 1조9277억원을 기록했다. 환경성과(환경 공정, 환경 제품·서비스)는 2.7% 감소한 -1111억원으로 집계됐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가 131.3% 늘어난 6761억원으로 전체적인 성장세를 주도했다.
SKT "AI·ICT 기술로 지난해 사회적 가치 2.5조원 창출"
경제 간접 기여 성과는 고용 확대와 사업군별 경영실적 등을 통해 전년 수준을 유지했고, 환경성과는 5G망 확대 등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유지했다는 설명이다.

사회성과는 SK텔레콤의 ‘AI 컴퍼니’ 비전과 연계한 ICT 기술을 통해 2배 이상 성장했다. 지방자치단체와 치매안심센터 등을 중심으로 제공하는 AI 돌봄 및 AI 콜 서비스는 2019년 서비스 개시 시점보다 15배 이상 늘어난 5만여명에게 제공 중이다. 사용자들의 안부 확인과 생활지원사의 돌봄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AI 돌봄 서비스와 연결된 긴급 SOS 기능을 통한 구조건수가 누적 500건을 돌파하는 등 사회안전망 강화 효과도 있다. 사용자가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아리아, 살려줘”와 같은 간단한 말로 119나 관제센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음성 스팸 차단 및 보이스피싱 전화 연결 발신 차단 서비스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도 예방했다.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경찰청 제공 범죄 번호를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전화 연결 발신 차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범죄시도 10만4990건을 차단했다.

SK텔레콤은 조직 KPI 평가에 사회적 가치 측정 성과를 반영하고 투자의사 결정 시 ESG 요소 검토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업무수행 방식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 담당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해 쌓아온 ESG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