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중국 놀이동산에서 만나는 '아기상어'…시루떡 돌리는 '당근이' [Geeks' Briefing]
더핑크퐁컴퍼니, 중국 최대 오션파크 운영사와 MOU 체결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하이창 오션파크(하이창 해양공원)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중국 최대 오션파크 운영사인 하이창 오션파크와 손잡고 인기 IP(지식재산권) ‘핑크퐁 아기상어’의 중국 현지 소비자 접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우선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더핑크퐁컴퍼니는 9만 평 규모의 유명 테마파크 ‘상하이 하이창 오션파크’에서 ‘핑크퐁 아기상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더인벤션랩, '로쉬코리아' 후속투자 집행
스타트업 초기투자 기업이나 팁스운영사인 더인벤션랩가 운용하는 액티브시니어 투자조합이 로쉬코리아에 추가 후속투자를 집행했다. 로쉬코리아는 ‘오뉴(ONEW)하우스’ 라는 시니어 서비스 브랜드를 개발하고 온라인 앱과 오프라인 공간을 기반으로 5060 구매력 있는 시니어 대상 참여형 체험 및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북촌과 응암동에 오프라인 오뉴하우스를 운영 중이다. 온라인 오뉴하우스앱을 통해서는 200개가 넘는 체험·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오후두시랩, 하이픈 등 6개사와 MOU 체결
지구테크 스타트업 오후두시랩이 제조, 패션, 환경, 데이터, 메타버스 분야 6개사와 탄소중립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오후두시랩은 하이픈, 클로버추얼패션, 폴레드, 메타캠프, 효진이앤하이, 에코벨과 전략적 업무협약(MOU) 맺었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 SaaS 플랫폼 ‘그린플로’를 중심으로 저탄소 전환 촉진을 돕기로 했다. 각 기업의 탄소 발생 데이터 파악과 산업군별 현황에 최적화된 탄소중립 기술 및 콘텐츠 개발을 포괄한 솔루션 고도화에 나선다.
중국 놀이동산에서 만나는 '아기상어'…시루떡 돌리는 '당근이' [Geeks' Briefing]
야놀자클라우드, ‘Y KIOSK’ 출시
AI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SaaS)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Y KIOSK(와이 키오스크)’ 출시를 통해 글로벌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자체 솔루션 노하우와 삼성전자의 키오스크 기술력을 결합한 ‘와이 키오스크’는 다양한 예약 채널로 인입된 실시간 예약 현황을 연동해 체계적인 고객 관리와 효율적인 현장 인력 운용을 돕는다. 현장 방문 고객 역시 방문 시간대와 사전 예약 여부에 상관없이 편리한 비대면 체크인·아웃 서비스 이용할 수 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SMART-X LAB 프로그램’ 참가 기업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KT, 인천대학교 ‘Smart-X lab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통해 2024년 CES 혁신상 수상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Smart-X lab'은 2017년부터 KT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진행하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CES 2024’의 혁신상을 수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CES 2024’ 혁신상 수상 지원을 위해 영문 컨설팅, 제품 소개 영상 제작, 혁신상 신청비 등을 지원한다.

라이너, 국내 최초 ‘생성형 웹 검색’ 도입
AI 검색 플랫폼 스타트업 라이너가 국내 테크 기업 처음으로 생성형 웹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다. ‘생성형 웹 검색’은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가장 정확한 답을 완성된 문장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라이너 플랫폼의 검색창에 궁금한 단어를 입력하면 AI가 검색 목적에 맞는 내용을 빠르게 정리하고 요약하여 필요한 부분을 바로 내놓아주는 식이다. 해당 답변의 근거가 되는 레퍼런스 자료까지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결과 화면을 하나하나 들어가지 않아도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검색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보, 특허청과 디지털 업무혁신으로 비대면 기술거래 확산
기술보증기금은 특허청과 정부의 디지털 전환정책 실현을 위해 '디지털 업무혁신과 비대면 기술거래 성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보의 ‘스마트 테크브릿지’ 플랫폼의 ‘e-전자계약시스템’을 활성화해 중소벤처기업의 개방형 혁신 활동 편의성을 높이고 비대면 기술거래 환경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전자서명 문서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지속적인 협업관계 유지, 전자서명 문서 처리를 위한 특허청 심사지침 마련, 기보의 'e-전자계약시스템'에 대한 홍보활동 등 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협력하기로 했다.
중국 놀이동산에서 만나는 '아기상어'…시루떡 돌리는 '당근이' [Geeks' Briefing]
당근마켓, 캐릭터 ‘당근이'로 단골 이웃 시루떡 돌리기 이벤트 진행
지역생활 커뮤니티 플랫폼 당근마켓은 당근마켓 공식 캐릭터 ‘당근이’ 공식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당근이가 시루떡 돌린당’ 이벤트를 연다. 당근이가 한국의 오랜 전통문화 중 하나인 이사 떡을 돌리는 콘셉트로 이웃들과 정감 넘치는 만남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당근이 비즈프로필과 단골을 맺은 모든 이용자에게 ‘당근이의 시루떡’ 활동 배지를 부여하고, 이중 100명에게는 실제로 먹을 수 있는 시루떡이 당근이 이름으로 배송돼 재미난 추억과 기쁨을 선사한다.

한국벤처투자, 취약계층 정보 접근성 향상
한국벤처투자는 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 계층의 기관 홈페이지 접근성을 개선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는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접근 약자가 웹페이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보장하기 위해 웹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한 우수 홈페이지의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다. 한국벤처투자는 홈페이지 메뉴, 링크, 서식 등 제공 콘텐츠 대부분을 키보드만 이용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중국 놀이동산에서 만나는 '아기상어'…시루떡 돌리는 '당근이' [Geeks' Briefing]
우아한청년들, 라이더 계절용품 지급으로 고용부 지원 사업 선정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배민 라이더 대상의 계절성 물품 지급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 추가 공모에 선정됐다. 우아한청년들은 2021년부터 혹서기 및 혹한기에 필요한 배달용품을 라이더들에게 무상 지급해 배달 환경을 챙겨왔다. 2021년에는 라이더들에게 발열조끼와 보조배터리, 쿨시트 등 계절성 배달용품을 약 1만4000 세트 지급했고, 지난해에도 약 1만 세트를 공급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