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0% 이상 중국서 나와…5년간 텐센트 앱 매출액의 21% 차지"
센서타워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누적 매출, 100억 달러 넘어"
크래프톤의 히트작이자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종목으로 선정된 '배틀그라운드(PUBG) 모바일'이 2018년 출시 이후 전 세계에서 누적 매출 100억 달러(약 13조 원)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시장분석 기업 센서타워는 7일 보고서를 내고 PUBG 모바일(중국판 '화평정영' 포함)의 구글 플레이·애플 앱스토어 누적 매출 성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PUBG 모바일의 누적 매출에서 중국 시장 iOS 이용자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60.3%에 달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냈다.

이어 미국 10.7%, 일본 3.7%, 사우디아라비아 3.2% 등으로 나타났고 PUBG 지식재산(IP)의 원산지인 한국은 1.6%로 집계됐다.

PUBG 모바일은 지난 2년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중 두 번째로 가장 많은 매출을 냈다.

1위는 텐센트의 전략 전투 게임 '왕자영요'가, 3위는 호요버스의 '원신'이 차지했고 4위는 킹(King)의 '캔디크러쉬사가', 5위는 메타버스 게임 '로블록스'가 차지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PUBG 모바일이 중국 현지 모바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도 막대했다.

PUBG 모바일은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매출 순위 2위, 모바일 슈팅 게임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다.

현지 퍼블리셔이자 중국 최대 게임사 텐센트의 앱 마켓 매출에서 PUBG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8년 3월 이후 지난달까지를 기준으로 21.2%에 달하며 왕자영요(26.3%) 뒤를 이었다.

센서타워는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 현지 시장에 맞춘 협업 이벤트가 수익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중국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인도 서비스 정상화 소식 역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