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사이언스와 노드큐어가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사진=HLB사이언스 제공
HLB사이언스와 노드큐어가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사진=HLB사이언스 제공
HLB사이언스는 노드큐어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공동 연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노드큐어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대사 및 면역 질환 치료제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 박종환 전남대 수의과대 교수가 설립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의약품 소재를 바탕으로 항암, 감염병, 대사 및 면역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HLB사이언스는 노드큐어와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의 확장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HLB사이언스는 현재 패혈증 및 슈퍼박테리아 치료용 항생제 ‘DD-S052P’를 개발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17일에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3년 1차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됐다. 3년 간 27억5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윤종선 HLB사이언스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부작용이 적고,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며 “탁월한 기술력과 연구 역량을 보유한 노드큐어와 협력해 기업가치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