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6시43~48분께 네이버 모바일에서 일시 장애가 발생했다. 사진=네이버 캡처
31일 오전 6시43~48분께 네이버 모바일에서 일시 장애가 발생했다. 사진=네이버 캡처
31일 네이버에서 약 5분간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가 복구됐다. 서울시가 경계경보를 발령하면서 동시 접속자가 폭주한 영향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날 오전 6시43~48분께 네이버 모바일에서 일시 장애가 발생했다. 네이버 메인 화면에 접속하면 "네이버 홈 서비스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뜨는 식이었다. 이어 "일시적인 네트워크 오류로 서비스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는 공지가 나왔다.

네이버 측은 이 장애가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등으로 동시 접속자 수가 몰린 데 따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위급 재난문자 발송으로 인한 접속 트래픽 증가로 몇분간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다"며 "인지 후 비상 모니터링 대응 중이며 현재는 정상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용자 사이에선 "긴급 상황이라는데 네이버까지 접속이 안 되니까 더 불안했다"는 불만이 잇따랐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41분께 "6시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를 발령한다"고 위급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문자에는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도 담겼다.

다만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7시3분께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고 위급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실제 상황에 비해 서울시가 과도하게 반응했다는 설명이다. 서울시는 오전 7시25분께 "서울 전지역 경계경보 해제를 알린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기 바란다"고 다시 안전안내 문자를 내보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위성을 탑재했다고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2016년 2월 7일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군은 발사체의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 중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