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신작 'TL' 테스트 종료…완성도 높여 정식 출시한다
엔씨소프트가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MMORPG)으로 개발 중인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의 베타테스트를 지난 30일 종료했다. 연내 출시를 앞두고 정식 서비스 버전을 그대로 공개하면서 이용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려는 개발진의 의지를 드러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24일부터 이날까지 일주일간 TL의 베타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시작 전일이었던 23일엔 ‘개발자 노트’를 통해 테스트 취지와 주요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번 테스트에선 뛰어난 그래픽과 이용자 성향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변주할 수 있는 게임성 등 개발진이 주안을 뒀던 요소들이 집중 부각됐다. TL 개발진은 30일 공개한 감사 인사를 통해 “테스트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한층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테스트에선 북미, 유럽 등 콘솔 사용자가 많은 해외 시장과 모바일 시장 모두를 겨냥해 게임이 개발됐다는 점이 엿보였다. 컨트롤러와 모바일 스트리밍 기능을 지원했다는 점이 그렇다. 플랫폼과 연결 기기에 따라 설정된 전용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자동 적용되는 기능도 있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컨트롤러 사용 시엔 설명창과 UI를 최소화해 게임 몰입도를 높였고 PC로는 조작 편의성을 최대화했다”며 “외부 이동 시엔 모바일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엔씨 신작 'TL' 테스트 종료…완성도 높여 정식 출시한다
게임 콘텐츠 내적으로는 환경의 변화가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TL에선 시시각각 변화하는 날씨나 주변 환경이 게임 진행에 영향을 준다. 환경이 바뀌면 몬스터의 공격 패턴도 바뀌게 돼 이용자가 스킬 사용 방식을 변주해야 하는 식이다. 이용자는 각각 다른 두 유형의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이들 무기 유형마다 스킬 구성이 달라지므로 이용자의 스킬 조합도 다양해진다.

로딩 시간 없이 광활한 필드를 모험할 수 있는 ‘심리스 월드’와 지형지물을 활용해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등의 전략적 요소도 두드러졌다. 같은 서버에 속한 이용자들이 협력해 월드 내 새로운 콘텐츠를 즐기는 ‘메모리얼’ 시스템도 개발진이 강조하는 콘텐츠다. 길드 의뢰, 길드 레이드(공격대), 점령전 등 길드 전용 콘텐츠를 통해 공동체 중심의 플레이에 방점을 두겠다는 게 개발진의 구상이다.
엔씨 신작 'TL' 테스트 종료…완성도 높여 정식 출시한다
사업모델도 이번 테스트의 화두였다. TL은 게임을 진행하며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시즌패스’ 위주로 유료 결제 모델을 선보였다. 엔씨소프트는 자체 지적재산권(IP) 게임 최초로 아마존게임즈와 해외 공급(퍼블리싱)계약을 체결하며 TL의 해외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최문영 엔씨소프트 수석개발책임자(PDMO)는 “해외 이용자분들이 납득할 수 있는 형태로 사업 모델을 구성하겠다”며 “이용자분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