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코드 뿌리고 결제 유도…'짝퉁 챗GPT 앱' 기승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챗GPT와 비슷한 앱이 쏟아지고 있다. 악성 프로그램을 심거나 자동 결제를 유도하는 앱이 적지 않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지난 26일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한국 프랑스 독일 등 11개국에 챗GPT 앱을 출시했다. 미국에서만 제공하던 오픈AI 앱의 서비스 범위를 해외로 확장했다. 이 앱에선 웹 버전과 동일하게 별도 광고 시청 없이 생성 AI 기술을 적용한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응답 속도를 개선한 월 19.99달러짜리 유료 구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오픈AI는 구글 안드로이드용 챗GPT 앱도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 시장엔 이미 유사 앱이 즐비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chatgpt’를 검색하면 나오는 챗AI(사진)가 대표적이다. 이 앱은 아이콘과 채팅 화면 구성이 챗GPT와 흡사하다. 다운로드 횟수가 100만 건을 넘겼고 리뷰도 약 5만3000건이 쌓여 있다. 챗GPT와 달리 수시로 광고창이 뜨고 주당 8500원의 유료 구독을 유도한다. 한번 결제하면 자동으로 정기 구독이 이뤄지는 구조다. ‘챗AI GDT’처럼 이름으로 눈속임하거나, 3일 이용 뒤 자동결제로 전환되는 앱도 있다. 사용자의 앱·인터넷 활동을 추적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하기도 한다. 공식 챗GPT 앱이 출시된 애플 앱스토어도 비슷한 상황이다. ‘AI챗 챗봇 AI 어시스턴트’ ‘AI챗 어시스턴트&챗봇’ 등 비슷한 이름의 앱이 시장을 선점한 상태다.

사이비 앱에 속지 않으려면 앱의 명칭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지난달 미국 특허청은 ‘GPT’에 대한 오픈AI의 상표권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이름에 GPT가 들어가는 앱 서비스는 오픈AI만 내놓을 수 있다.

해외 정보기술(IT) 매체인 지디넷닷컴은 “앱 설치 전에 개발자가 ‘오픈AI’로 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며 “일부 가짜 챗GPT 앱은 설치 직후 기기에 악성 프로그램(멜웨어)을 심거나 과다한 구독료를 청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