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정원 싸이토젠 연구소장, 연세대의 지헌영 교수와 박현우 교수, 싸이토젠의 박세형 박사와 이해천 전무.
왼쪽부터 김정원 싸이토젠 연구소장, 연세대의 지헌영 교수와 박현우 교수, 싸이토젠의 박세형 박사와 이해천 전무.
싸이토젠은 연세대 AST사업단의 '부착-부유 전이(AST)를 통한 세포부착성 리프로그래밍의 전이성 전파 촉진' 논문이 국제학술지인 '몰레큘러 켄서'(IF 41.1)에 게재됐다고 24일 밝혔다. 싸이토젠은 이번 연구에 순환종양세포(CTC) 분리 및 분석 관련 기술을 제공했다.

이번 논문은 AST 이론에 관한 것이다. 이 이론은 암의 발생, 악성화, 재생 및 섬유화 질환의 발달 과정을 부착 세포에서 부유 세포로의 전이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기존에는 상피-중간엽 전이(EMT) 이론이 주류였다. 그러나 EMT 이론은 암이 발생하고 확산돼 전이되는 전체 과정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했다.

때문에 CTC를 통한 부착 세포에서 부유 세포로의 암 전이 현상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암 전이와 혈액 내 순환을 통한 암세포의 성장 및 확산 등의 현상을 설명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싸이토젠은 이번 연구를 통해 AST 이론이 증명되면서 관련 산업의 변화를 예상했다. AST 이론을 기반으로 CTC를 활용한 암 치료 및 진단 영역에서의 접근이 활발해 질 것이란 판단이다. 싸이토젠은 CTC 기반 액체생검 전문 기업이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이번 연구의 중요한 요소인 CTC를 싸이토젠의 'Smart Biopsy' 플랫폼을 이용해 분리 및 분석했다"며 "앞으로도 AST사업단과 협력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