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책 한 권을 통째로 입력할 수 있는 생성 인공지능(AI)이 나왔다. 보다 방대한 자료를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오픈AI의 챗GPT 등장 이후 생성AI 개발 경쟁이 갈수록 격렬해지는 모양새다.

15일 IT 업계에 따르면 AI 스타트업 앤트로픽은 최근 자체 챗봇 ‘클로드’의 입력창을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입력창의 용량을 기존 9000토큰에서 10만토큰으로 확장한 것이다. 토큰은 텍스트의 최소 단위를 가리키는 것으로, 10만토큰을 단어로 환산하면 7만5000단어다. 오픈AI의 GPT-4 기반 챗GPT 입력할 수 있는 단어가 2만5000단어(3만2000토큰)로 이보다 3배 많은 용량을 프롬프트창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만큼 방대한 문서를 한꺼번에 다루고 분석할 수 있다는 의미다.
방대한 문서를 분석하는 클로드.   사진=앤트로픽
방대한 문서를 분석하는 클로드. 사진=앤트로픽
실제로 앤트로픽은 자체 실험에서 소설 ‘위대한 개츠비’ 전체를 입력하는 테스트 진행했다. 그 결과 소설 속 내용과 관련해 22초 만에 질문에 대한 정답 찾아냈다고 전했다. 앤트로픽 측은 “재무제표와 연구 논문 같은 방대한 문서를 요약하거나 기업 연례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전략적 위험과 기회 분석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소설책 한 권 통째로 입력"…챗GPT에 역공 나선 앤트로픽
생성AI 시장에서 ‘챗GPT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클로드도 신무기를 장착해 경쟁을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앤트로픽은 오픈AI 출신 엔지니어들이 2021년 설립한 회사로 구글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구글은 지난 3월 3억달러(4000억원)를 투입해 앤트로픽 지분 10% 확보했다. 앤트로픽은 오픈AI보다 뛰어난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해 50억달러(6조7000억원) 투자 유치에 나서는 등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구글이 대규모언어모델(LLM) 팜2를 기반으로 생성AI ‘바드’를 업그레이드하며 오픈AI와 손잡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여기에 앤트로픽의 클로드까지 가세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오픈AI 진영을 협공하는 모양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