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로, AI 기반 자재가격 예측·분석 소프트웨어 출시
인공지능(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는 AI 기술을 활용해 주요 자재의 가격을 예측·분석하는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SMART Price Doctor)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소프트웨어는 원자재 시황, 물가 지수, 환율 등 자재 가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외부 변수와 구매 관련 과거 데이터를 결합한 '시계열 예측 모델링'(Time Series Forecasting)을 통해 AI가 자재별 가격 변동 추이를 예측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를 토대로 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사가 제출한 견적가가 적정한지 여부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AI가 예측한 단가와 견적가의 차이가 클 경우 담당자에게 알림(alert)도 제공한다.

국내 대형 건설사, 대기업 화학 계열사, 에너지 기업 등에서 이미 스마트프라이스닥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자재 단가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엠로는 소개했다.

엠로는 "불확실한 경제 환경과 글로벌 무역 분쟁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원자재 수급 불안이 지속되면서 공급망 리스크가 여전히 안정적 기업 운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각 분야 대표 기업들과 레퍼런스를 꾸준히 확보해 AI를 활용한 공급망 관리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해서 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