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직원들이 게임업계 다섯 번째 노조를 출범시켰다. 업계에선 정보기술(IT) 업체들의 고연봉 전략이 이렇다 할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인당 1억원이 넘는 평균 임금을 부담하면서도 노조 설립을 막아내지 못하고 있어서다.

엔씨소프트에 '민노총 노조' 들어섰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 직원들은 최근 노조를 정식 출범시켰다.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화섬노조) 산하 조직으로 정식 명칭은 ‘우주정복’(‘우리가 주도적으로 정의하는 행복한 회사’의 줄임말)이다. 우주정복은 노조 설립의 이유로 고용 안정, 근로환경 개선, 투명한 보상체계 확립 등을 꼽았다. 노조 관계자는 “엔씨소프트의 핵심 가치인 도전정신, 열정, 진정성 등이 가족경영에 기반을 둔 수직적·관료적 문화로 훼손됐다”며 “임원 중심의 관료적 조직 문화와 만연한 불법 연장근로, 권고사직, 대기발령 등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우주정복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엔씨소프트 직원은 약 85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 기준 엔씨소프트 직원 수(4789명)의 6분의 1을 웃도는 수준이다. 우주정복은 지난달부터 물밑 작업을 거쳐 노조 설립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노조는 게임업계에서 탄생한 다섯 번째 노조다. 2018년 넥슨, 스마일게이트에서 나란히 노조가 탄생한 데 이어 2020년 엑스엘게임즈, 2021년 웹젠 등이 그 뒤를 따랐다. 화섬노조 산하 IT위원회엔 게임사 노조와 네이버·카카오 노조가 함께 소속돼 있다.

IT업체 노조 설립 움직임은 연봉 수준과 무관하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엔씨소프트도 판교에서 손꼽히는 고연봉 기업이다. 이 회사는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을 2021년 1억600만원에서 지난해 1억1400만원으로 7.6% 인상했다. 지난해 한국의 물가상승률(5.1%)을 웃도는 수준이다. 올해도 일부 저성과자를 제외하면 5.1%의 연봉 인상이 예정돼 있다.

일각에선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직원 간 임금 격차가 직원들의 노조 설립에 불을 지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대표는 지난해 연봉으로 123억8100만원을 받았다.

이주현/곽용희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