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연홍 회장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 위해 R&D 지원 정책 혁신해야"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사진)이 취임 첫 기자회견에서 신약 개발 성과를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원료의약품 자급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노 회장은 29일 “5년 내 세계 6대 제약·바이오 강국 도약을 위해 총리실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설치 속도를 높여달라”며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과 수출을 늘리기 위해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 정책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하고 27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본부장,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청와대 고용복지수석비서관 등을 지낸 그는 지난 1일 취임했다.

노 회장은 앞서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이전 정부에서도 비슷한 육성책이 있었기 때문에 실효성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초연구, 복지부는 임상 중개연구,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화에 중점을 두면서 (산업 육성 정책이) 체계적으로 운영되지 않았다”며 “총리실, 대통령실에서 전체 그림을 그리고 조정하는 거버넌스가 중요하다”고 했다.

정부 R&D 자금 지원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많은 비용이 투입돼야 하는 신약 개발 자금을 쪼개서 지원한다는 지적이 있다”며 “짧게 보면 10년 1조원, 길게 보면 15년 2조원이 필요한데 R&D 지원을 하면서 단기 성과를 요구하는 것도 문제”라고 했다.

국내 원료의약품 자급률은 2014년 31.8%에서 2021년 24.4%로 하락하고 있다. 중국 인도 등의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의약품 주권을 위협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노 회장은 “국산 원료를 활용한 의약품 약가 우대 기간을 1년에서 5년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