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그룹의 제약부문 관계사인 코오롱제약이 플랫바이오와 합병한다. 의약품 유통역량을 활용해 신약 개발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게 목표다.

코오롱제약과 플랫바이오는 플랫바이오 주식 1주당 코오롱제약 주식 2.38주를 산정해 주식교환방식으로 합병한다고 29일 밝혔다. 1958년 설립된 코오롱제약은 호흡기, 피부과, 정형외과 영역에서 개량신약과 제네릭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플랫바이오는 2018년 창업한 바이오회사로 췌장암 난소암 등의 특이표적 60여 개를 발굴해 항암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두 회사의 합병 예정일은 오는 6월 1일이다. 전재광 코오롱제약 대표와 김선진 플랫바이오 대표는 합병 후 각자대표 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전 대표는 제약사업부문을, 김 대표는 신약개발부문을 맡는다.

업체 관계자는 “바이오 투자 환경이 녹록지 않은 시기에 유망 바이오기업과 대기업 계열사, 바이오기업과 전통 제약사가 손잡고 국내에 신약 개발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합병 후 코오롱제약은 중국에 진출하는 등 항암 신약 개발 글로벌 기업으로 변신할 계획이다. 상장 추진도 검토할 계획이다. 탄탄한 자본력을 확보한 플랫바이오는 기존 항암 신약 개발 플랫폼을 기반 삼아 상업화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췌장암 난소암 백혈병 치료제 후보물질을 2025년께 기술이전(LO)하는 게 목표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