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2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로톡' 빈자리 노리는 리걸테크…투자사채 통한 신규투자 4배 증가 [Geeks' Briefing]
'로톡'의 빈자리 노리는 로이어드컴퍼니, '알법AI' 출시
실시간 변호사 매칭 서비스 ‘알법’을 운영 중인 리걸테크 스타트업 로이어드컴퍼니가 인공지능 판례검색 서비스 '알법AI'를 출시했다. 알법AI는 과거 제1심 지방법원 판결 중 이용자의 상황과 가장 유사한 판결, 가장 처벌이 중한 판결, 평균 처벌 결과 등을 보여주는 AI 검색엔진이다. 알법AI는 음주운전 판례검색을 시작으로 다양한 유형의 법원 판결문 검색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챗GPT로 인해 검색엔진의 제작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진 만큼 여러 분야의 사건에 대한 유사 판결문 및 평균 형량 값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CB BW 등 투자사채 통한 신규투자 4배 증가
투자시장이 얼어붙자 스타트업들이 기업가치 하락을 피하기 위해 주식 대신 투자사채로 눈을 돌려 급전을 조달하고 있다. VC도 투자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투자사채로 눈을 돌리고 있다. 대출에 따른 이자 수익과 함께 신주 인수를 통한 지분가치 상승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 따르면 창업투자회사의 신규 투자액 가운데 투자사채 비중은 지난해 2분기 2.5%에서 4분기 10.7%로 높아졌다. 반면 토스(비바리퍼블리카) 등 성장 플랫폼 투자 시 주로 활용한 상환전환우선주 비중은 같은 기간 75.5%에서 68.9%로 줄었다. 보통주를 통한 신규 자금 조달도 18.2%에서 13%로 낮아졌다.
'로톡' 빈자리 노리는 리걸테크…투자사채 통한 신규투자 4배 증가 [Geeks' Briefing]
반지형 혈압측정기 카트원플러스, 식약처 허가 획득
글로벌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웨어러블 의료기기 ‘카트원 플러스’가 혈압측정 기능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 카트원 플러스는 팔뚝을 압박해 혈압을 측정하는 ‘커프’ 방식이 아닌, 반지형이라 손가락에 착용하면 별도 조작 없이 24시간 연속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그동안 정확히 판단하기 힘들었던 야간혈압, 아침고혈압 데이터를 제공하고, 혈압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약물 용량 조절을 가능하게 하며, 수면, 운동, 음주, 혈압약 복용 등 생활 습관 개선 변화를 추적하기에 효과적이다.

세포 생산기술 스타트업 ‘티엠이테라퓨틱스’, 팁스 선정
성장인자에 기반한 세포 생산 및 제어기술을 보유한 기업인 티엠이테라퓨틱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되어 5억원의 개발 자금을 확보했다. 티엠이테라퓨틱스는 지난해 빅뱅엔젤스의 투자를 받아 이번 팁스에 선정되었다. 티엠이테라퓨틱스는 생체 모방체로 세포가 자라는데 필수적인 성장인자의 안정성을 향상해, 투입되는 성장인자의 양을 줄여서 적정한 가격으로 배양육을 얻을 수 있는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뤼이드, 미국 대입 SAT 대비 AI 진단 플랫폼 알테스트 글로벌 출시
인공지능(AI) 기반 교육 솔루션 기업 뤼이드가 미 대입 시험인 SAT와 ACT를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AI 진단 플랫폼 ‘알테스트’를 출시한다. 알테스트는 실제 시험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150여 문항의 풀 버전 모의고사와 AI 기술을 활용해 30여 문항으로 축소한 미니 버전으로 구성돼 있다. 뤼이드는 학생의 실력 수준에 맞게 달라지는 AI 기반의 문제 추천 시스템을 개발해 알테스트에 적용했다. 뤼이드는 이미 AI 기반 토익 교육 앱 ‘산타’를 통해 3억 건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 후 사용자 맞춤 문제를 골라서 추천해주는 검증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로톡' 빈자리 노리는 리걸테크…투자사채 통한 신규투자 4배 증가 [Geeks' Briefing]
금융 기술기업 이노핀, 유니베스트투자자문 인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 금융 딥테크 기업 이노핀이 유니베스트투자자문을 인수했다. 인수가격은 15억원으로 박성우 유니베스트투자자문 대표를 포함해 8명의 투자인력이 이노핀과 손잡게 됐다. IT 개발자들이 만든 이노핀은 2017년부터 개인 투자자용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투자의달인'을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하나증권 등에 제공하고 있다. 이노핀은 AI 기술을 적용한 주가 예측, 포트폴리오 구성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지난해 헤지펀드를 활용한 글로벌 자산운용 서비스 '핀진'을 출시했다. 이번 유니베스트투자자문 인수를 통해 국내에서 핀진의 운용실적을 확보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KB국민카드는 KB캐피탈, KB국민은행과 '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올해는 ▲데이터·AI(데이터 수집·활용·분석 관련 스타트업, KB국민카드 보유 데이터 활용 신규 비즈 창출 스타트업) ▲핀테크(결제, 금융 분야 핀테크 스타트업, 블록체인(STO 등) 활용 신사업 분야) ▲플랫폼 콘텐츠(KB페이 콘텐츠 제휴 가능 스타트업) ▲모빌리티(전기차 MaaS, 온디맨드 서비스 등) 사업을 추진 중인 스타트업이 대상이다. 스타트업 오픈 스테이지 참가 기업 모집은 내달 21일까지 진행하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오픈이노베이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로톡' 빈자리 노리는 리걸테크…투자사채 통한 신규투자 4배 증가 [Geeks' Briefing]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언주 엔스페이스 개소
설립 9주년을 맞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커뮤니티 공간인 ‘&Space(엔스페이스)’를 언주역에 새롭게 이전 개소했다. 엔스페이스 공간 기획은 설치미술가 이완 작가가 담당했다. 엔스페이스는 컨퍼런스, 세미나, 문화 행사 등 다양한 종류 행사를 고려한 기능적 설계와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실험적이고 선도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뒀다.

핸디즈, 아마노코리아와 MOU 체결
숙박 위탁운영 서비스 1등 스타트업 핸디즈가 아마노코리아와 고객 주차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전국 어반스테이, 르컬렉티브 투숙객을 확인할 수 있는 핸디즈가 자체 개발한 PMS와 연동할 수 있는 주차관제 시스템을 구축 및 개발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더불어 투숙객에게는 간편한 주차 등록과 요금 정산 등 편리한 주차장 이용을 제공하고 신속한 시스템 장애 복구 등 지속적인 기술 지원하게 된다.

"챗GPT가 일자리 위협할까?"...한국 개발자들 의견은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개발자 커뮤니티 커리어리 이용자 423명을 대상으로 한 ‘챗GPT 실제 업무 시 활용 여부’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6%가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업무할 때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개발 정보, 코드 등 구글링처럼 검색 용도로 사용한다’고 응답한 개발자가 48%였다. 이어 코드 작성(13%), 보고서 등 문서 작성 도움(13%), 반복 업무 도움(9%), 에러 및 버그 확인을 위한 코드 리뷰(7%) 순이었다.

챗GPT의 발전 가능성을 묻는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69%가 아직 발전 중이나 3~5년 이내로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13%는 최대 발전해도 인간을 대체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응답자의 11%는 현재 수준으로도 충분히 인간을 대체할 만큼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