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업 엔씨소프트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게임 개발 박람회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2023’에서 자사 디지털휴먼(가상인간) 기술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엔씨는 22일(현지시간) GDC 기간에 열린 글로벌 게임 엔진기업 에픽게임즈의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행사에 파트너사로 참여해 신작 ‘프로젝트M’ 소개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엔씨의 게임 개발을 총괄하는 김택진 엔씨 최고경영자(CEO) 겸 최고창의력책임자(CCO)가 디지털휴먼으로 등장해 게임 세계관과 콘셉트 등을 설명했다.

엔씨는 영상 속 디지털휴먼을 제작하기 위해 자사 인공지능(AI) 및 그래픽 기술 등을 더했다. 영상 속 모든 대사는 AI 음성합성으로 구현했다. 특정인의 목소리, 말투, 감정을 반영해 텍스트를 음성으로 자연스럽게 변환해준다는 설명이다. 디지털휴먼의 표정과 입모양 애니메이션 등은 ‘보이스 투 페이스’ 기술을 활용했다. 대사 등을 입력하면 상황에 맞게 얼굴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기술이다.

프로젝트M은 엔씨가 개발 중인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콘솔 플랫폼 게임으로 상호작용(인터랙티브) 요소를 접목했다. 이용자가 획득한 정보에 따라 게임 이야기가 달라진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