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진 대표 모습·음성 활용한 가상인간 '깜짝 등장'
엔씨소프트, GDC 2023서 가상인간 활용한 '프로젝트 M' 공개
엔씨소프트가 22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GDC(게임 개발자 회의 2023'에 참가해 개발 중인 신작 '프로젝트 M'을 공개했다.

윤송이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에픽게임즈의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행사에 출연해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해 제작 중인 '프로젝트 M' 트레일러와 여기에 들어간 가상인간(버추얼 휴먼) 기술을 소개했다.

트레일러 영상에는 엔씨소프트 창업자이자 게임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김택진 최고경영자(CEO) 겸 최고창의력책임자(CCO)가 가상인간으로 등장한다.

엔씨소프트, GDC 2023서 가상인간 활용한 '프로젝트 M' 공개
영상의 모든 대사는 사람이 입력한 텍스트를 인공지능(AI)이 특정인의 목소리, 말투, 감정을 모방해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합성하는 'TTS'(Text to Speech) 기술로 구현됐다.

또 가상인간의 표정과 입술 모양도 대사나 목소리에 따라 상황에 맞는 얼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보이스 투 페이스'(Voice to Face) 기술을 활용해 제작됐다.

윤 CSO는 "'프로젝트M'은 엔씨소프트의 혁신적인 AI와 그래픽 기술력을 집약해 개발 중인 신작"이라며, "언리얼 엔진5에 엔씨의 AI 기술력을 더해 '프로젝트M'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M'은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콘솔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이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며 얻은 정보에 따라 스토리가 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엔씨소프트, GDC 2023서 가상인간 활용한 '프로젝트 M' 공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