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린 로너간 부사장 "무경력 비전공자도 클라우드 엔지니어 전직 지원"
맥도날드 점원이 반년 만에 테크 기업으로의 이직에 성공했다. 영국 맨체스터에 사는 샬럿 윌킨스 씨의 얘기다. 이전 경력은 패스트푸드 음식점에서 일한 것뿐이지만 이젠 한 클라우드 기업에서 솔루션 엔지니어로 근무한다.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무료 교육 프로그램 ‘리스타트’에 참여한 덕분이다.

AWS는 리스타트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한국에서도 시작한다. AWS의 글로벌 교육 사업을 총괄하는 모린 로너간 AWS 교육·자격증 부문 부사장(사진)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실무형 교육을 지원해 비전공자도 단기간 내에 클라우드 생태계에 진입할 수 있게 돕는 게 리스타트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AWS 리스타트는 정보기술(IT) 업무 경험이 없는 이들이 개발, 클라우드 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법 등을 배워 관련 업계로 진출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취업준비생, 경력 단절자, 실업자 등이 대상이다. 12주간 전일제 과정을 통해 기술 교육부터 이력서·면접 코칭까지 지원한다. 수강생은 AWS 자격증 시험 응시 바우처도 받게 된다. 과정은 전부 무료다. AWS와 현지 협업 기업이 비용을 나눠 부담하는 식이라서다. 국내에선 메가존클라우드와 손잡았다.

로너간 부사장은 “이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면접 기회에 이어 고용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기업이 겪는 시나리오 기반으로 교육 과정을 짠 것도 이 때문이다. 예비 채용 기업도 확보했다. 신한DS, 채널코퍼레이션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신한DS는 리스타트 수료생을 인턴으로 선발한 뒤 1년 실무 과정을 통해 일부를 정직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AWS는 세계 각국에 걸쳐 700여 개에 달하는 교육 강좌를 운영한다. 리스타트는 이 중 하나다. 로너간 부사장은 “AWS는 2020년부터 작년 10월까지 기준 1300만여명에 대해 클라우드 교육을 했다”며 “어느 한 명도 클라우드에 대해 뒤처지지 않도록 지원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각자 교육·경력 등에 따라 기술 습득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클라우드 사업자가 회사 밖 교육까지 신경 쓸 이유가 있나’는 질문엔 “산업 생태계 자체를 키우려는 노력”이란 답이 돌아왔다.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로너간 부사장은 “AWS는 매일 클라우드 고객사와 협업하면서 각 기업이 클라우드에 대해 뭘 고민하는지, 어느 분야에서 인력을 더 뽑고 싶어 하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며 “교육 활동을 통해 고객사의 클라우드 활용도를 높여 AWS와 고객사, 클라우드 교육을 받는 개인 모두 이익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