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열풍…국내 첫 '생성 AI' 대회 열린다
챗GPT 열풍을 타고 '생성형 인공지능(AI)' 실력을 뽐내는 대회가 열린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라이머는 생성 AI 분야 개발 대회인 '젠에이아이 해커톤'을 개최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생성 AI 기술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하는 행사다. 개발자, 스타트업 관계자부터 학생까지 참가할 수 있다.

이번 해커톤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개인 참가자들을 위해 해커톤 시스템 안에서 새롭게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다음달 9일까지 최소기능제품(MVP)를 개발해 제출하면 된다. 최종 발표 및 시상은 다음달 13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오는 26일까지다.

우승 팀과 입상 팀엔 총 1000만원의 상금과 함께 투자 및 멘토링이 제공된다. 상금은 권도균 프라이머 대표와 김재현 당근마켓 최고전략책임자(CSO)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해커톤 심사에는 권도균 프라이머 대표, 노태준 파트너, 김재현 당근마켓 CSO,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조휘철 에인버 대표 등이 참여한다. MVP 제품을 기반으로 생성 AI 주제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 여부와 활용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권도균 프라이머 대표는 “생성 AI 기술은 혁신의 임계점을 넘어 현실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에 도달했다”며 “올해 대회를 기점으로 젠에이아이 해커톤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기술자들의 등용문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