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활용해 음식물 쓰레기 절감…누비랩, 구글 지원 받아 해외 공략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구글의 순환경제 분야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국내 스타트업이 이달 초 선정됐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음식물쓰레기 절감 솔루션을 운영하는 누비랩이다. 순환경제는 자원을 재활용·절약해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선순환 경제 모델을 뜻한다.

‘구글 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순환경제’는 구글이 순환경제 분야에서 최초로 내놓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구글이 선정한 스타트업에 기술, 클라우드 인프라, 네트워킹 등을 10주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에스티 챙 구글 지테크 지속가능성 매니징 디렉터는 최근 한국경제신문에 “음식물쓰레기 관리는 순환경제의 핵심 요소”라며 “누비랩과 함께 AI 기반의 음식물쓰레기 관리 플랫폼을 키워 쓰레기로 버려지는 음식량을 줄이고 여유분은 필요한 사람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누비랩의 AI 음식 스캐너 ‘누비스캔’은 음식 적정량을 분석해 배식 단계부터 음식물쓰레기를 절감한다. 음식을 내주는 배식구와 식기를 반납하는 퇴식구에 각각 스캐너와 센서를 설치해 식판을 가져다 대면 AI가 음식 종류와 양을 분석한다. 자율주행용 순간 감지 기술, 이미지 AI 분석 기술 등을 활용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급식소와 식당마다 데이터가 쌓인다. 이를 통해 음식을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준비할 수 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음식물쓰레기 양과 식자재 비용을 모두 줄일 수 있다는 게 누비랩 측의 설명이다. 류제윤 누비랩 공동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지난해 학교와 기업, 관공서 등 70곳에 솔루션을 적용했다”며 “이 중엔 음식물쓰레기를 기존 대비 60% 이상 저감한 곳도 있다”고 했다.

누비랩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 전문가를 비롯한 멘토단의 지원을 받게 된다. 구글이 선정한 스타트업마다 배치하는 ‘성공 매니저’의 맞춤형 컨설팅도 받는다.

류 CTO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시장의 이해도를 높이고 각국에 사업 모델을 적용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서비스로의 확장을 도모하는 시기라 서비스 규모 확대(스케일업) 등에 도움을 받을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누비랩은 작년엔 마이크로소프트 미국 본사의 식당에 솔루션을 시험 도입했다. 글로벌 케이터링 업체와 협업도 추진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한 병원과는 환자 식습관 분석 서비스의 협력을 준비하고 있다.

누비랩은 직원 50여 명 중 절반가량이 개발자다. 사업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인력을 늘리고 있다. 류 CTO는 “지난해 말부터 기획·마케팅·개발 등 각 직군을 충원하고 있다”며 “식습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건강·영양 관리 서비스 등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누비랩을 세계적인 식품산업 대표 기업으로 키우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