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판교의 위메이드 본사. /뉴스1
경기 판교의 위메이드 본사. /뉴스1
게임회사 위메이드의 가상자산인 위믹스가 국내 거래소 코인원에 재상장했다. 작년 12월 상장폐지된 후 약 두 달 만이다.

코인원은 16일 위믹스의 원화거래를 지원한다는 공지를 올리고 이날 오전 10시부터 입금, 오후 6시부터 매도 및 매수를 순차적으로 재개했다.
'위믹스' 코인원서 거래재개…위메이드 계열사 전부 상한가
코인원을 비롯해 업비트, 빗썸, 코빗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자산거래소 협의체(DAXA)는 작년 11월24일 위믹스 거래중단(상장폐지)을 결정했다. 실제 거래가 중단된 것은 작년 12월8일이다. 위믹스의 유통량 공시내용 등이 투명하지 않다는 게 주된 이유였다.

위믹스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투자자금 등으로 활용해 온 위메이드의 '핵심 고리'에 대한 신뢰가 훼손되면서 위메이드 주가가 폭락하는 후폭풍이 일었다. 당시 미국에서도 가상자산 거래소 FTX가 파산 위기에 몰리는 등 암호화폐 생태계 전반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던 것도 영향을 줬다.
'위믹스' 코인원서 거래재개…위메이드 계열사 전부 상한가
코인원은 이날 공시에서 "위믹스 측에서 유의종목 지정 사유였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보완조치를 실행한 후 코인원에 거래지원 심사를 신청했으며 검토 결과 문제가 해소됐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코인원에 따르면 위믹스재단은 유통계획서를 제출하고 외부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제공하기로 했다. 코인원은 "이전과 유사한 시장 혼란 및 투자자 피해를 야기하는 문제가 재발하거나 (위믹스가) 확약한 사안이 이행되지 않으면 적극적인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인원을 제외한 다른 거래소는 아직 거래 재개를 결정하지 않았다. 코스닥 상장기업인 위메이드 및 계열사 위메이드맥스·위메이드플레이 주가는 이날 모두 상한가에 장을 마쳤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