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 인공지능(AI) 관련 스타트업은 세계적 수준과는 아직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AI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0억달러 이상 비상장사)은 91곳이나 있지만 한국은 한 곳도 없다. AI 기술 고도화에 필수인 데이터 확보가 어렵고 관련 투자도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I 유니콘' 미국 53곳 vs 한국 0곳
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츠에 따르면 미국은 스케일AI, 페어 등 53개 AI 유니콘 기업을 보유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중국(19개)과 영국(4개) 순이었다.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한국보다 작은 이스라엘은 3곳의 AI 유니콘 기업을 보유했다.

업계에서는 국내 AI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힘든 것은 AI를 학습시킬 데이터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 AI 챗봇 서비스업체 대표는 “AI는 모델이 커진 만큼 데이터 양도 방대해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데이터 활용 규제로 사용할 수 있는 한국어 자료가 적다”고 토로했다. 2020년 ‘데이터 3법’이 국회를 통과해 개인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제가 풀렸지만 해외와 비교하면 규제 수준이 여전히 높다는 얘기다.

투자도 부족하다. 미국 스탠퍼드대 인간중심인공지능연구소(HAI)의 지난해 ‘AI 인덱스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한국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규모는 11억달러로 미국(529억달러)의 2% 수준에 불과했다. 이스라엘(24억달러)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AI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터랙티브 AI 전문 스타트업 제네시스랩의 이영복 대표는 “AI 스타트업의 고객사인 한국 기업 상당수는 AI에 친화적이지 않다”며 “정부나 공공기관이 선제적으로 AI 기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주완/최다은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