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사진=네이버 제공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사진=네이버 제공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도 올해 상반기 새로운 검색 경험인 '서치GPT'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3일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최근 많은 주목을 받는 생성 AI(인공지능)와 같은 새로운 검색 트렌드에 대응책을 준비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한국어로는 고품질 검색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거대 AI 모델로는 세계 정상급 기술이라고 자부한다"며 "생성 AI의 단점으로 꼽히는 신뢰성과 최신성 부족, 영어 기반 개발 모델을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발생하는 정확성 저하를 풍부한 사용자 데이터와 네이버의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서치GPT가 서울 지하철 요금처럼 정보가 요약된 답변이 필요한 검색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최신 콘텐츠 데이터를 출처와 함께 제공하는 한편, 노트북을 싸게 구매하는 방법과 같은 조언이 필요한 검색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답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검색 결과의 품질과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 경험을 향상해 나가기 위한 실험을 내부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올 상반기 내로 네이버만의 업그레이드된 검색 경험 '서치GPT'를 선보이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