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ICT 기반 외국인 환자 관리 시범사업 재선정
차바이오텍은 성광의료재단 차병원과 함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2년 ICT 기반 외국인 환자 사전상담·사후관리 시범운영 사업'에서 최고 등급의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차바이오텍과 차병원은 올해에도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시범운영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차바이오텍과 차병원은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2022년 4~11월 몽골 난임 및 여성암 환자를 위한 사전상담·사후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했다. 차병원은 몽골 현지 병원과 난임 및 여성암 환자의 연계 진료 과정을 구축하고, 현지 병원 제휴·관리, 홍보마케팅 업무를 했다. 차바이오텍은 진료 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현지 환자와 병원, 차병원 모두 사용 가능한 웹·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해외에 거주하는 외국인 환자가 국내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사전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관리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해외 거주 외국인 환자는 플랫폼을 통해 사전에 문진표를 작성하고, 한국을 방문하기 전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다. 또 현지 병원에서 담당 의료진과 함께 화상으로 국내 의료진에게 상담 및 진료를 받고, 진료 정보를 저장·관리할 수 있다. 한국에서 치료 후 자국에 돌아가서 경과를 관리하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차병원은 해외 거점 국가로 몽골을 선정해 몽골 협력 병원과 일산차병원을 중심으로 한 원격협진, 사전상담 및 사후관리 플랫폼을 운영했다. 플랫폼 운영을 통해 몽골 내 여성질환에 대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 결과는 향후 플랫폼 확장에 활용할 예정이다.

차바이오텍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의 서비스 범위를 여성 건강과 관련된 모든 진료과로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과 동남아 등으로 대상 국가도 넓힐 방침이다. 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바탕의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