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앱 오늘의집에서 지난해 한 해 동안 500만원 이상을 사용한 '큰손' 고객이 전년보다 62% 늘었다. 냉장고와 세탁기 등 대형 가전이 많이 팔린 영향이다.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이사·인테리어 수요 자체가 줄어든 상황에서 오늘의집에서 큰 금액을 쓴 고객은 오히려 늘어난 셈이라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오늘의집은 그 이유를 ①가전 상품이 늘고 ②콘텐츠에 구매 연결 태그 많아지고 ③고액 구매 혜택을 확보한 덕이라고 분석했다.

목돈 고객 늘었다

1일 오늘의집이 ‘2022년 고객 구매 패턴’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00만원 이상을 지출한 고객 수는 전년보다 24% 늘었다. 연 500만원 이상을 오늘의집에서 사용한 고객은 62% 증가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고액 지출 고객일수록 더 빠르게 늘어나는 모습이 나타났다"고 했다.
이사 가는 사람 확 줄었는데…오늘의집은 '큰손' 늘었다
통상적으로 인테리어·가구 분야 고액 지출은 이사 같은 '이벤트'가 있어야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이사가 줄어든 와중에 오늘의집 고액 지출 고객은 오히려 늘어난 셈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전입신고 기준 전국 이동자 수는 615만2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106만1000명) 줄었다. 지난해 1~11월 주택매매량은 48만건으로 1년 전 같은 기간의 96만1000건과 비교해 절반 넘게 감소했다.

오늘의집 이용자 수도 최근 줄기도 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표본조사한 결과 지난해 12월 기준 오늘의집 이용자 수는 324만 명으로 2021년 12월 466만 명에서142만 명(30.4%)이 감소했다.

큰손 손님 확보한 3가지 비결

이사 가는 사람 확 줄었는데…오늘의집은 '큰손' 늘었다
오늘의집은 경기 침체와 부동산 한파에도 고액 고객이 늘어난 이유를 세 가지로 분석했다. ①백색 가전 등 오늘의집 상품 종류가 크게 늘었다. 지난해 12월 기준 오늘의집에서 판매 중인 상품 수가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 인테리어 소품 외에 컴퓨터, 에어컨, 의류관리기 등 디지털 및 백색가전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국내외 다양한 디자인 가구들도 입점했다. 캠핑 레저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도 추가됐다.

②오늘의집 콘텐츠를 본 고객들이 높은 구매전환율을 보였다. 지난해 오늘의집 이용자들은 자신이 소유한 제품을 실제 구매가 가능한 상품 페이지로 연결하는 ‘+’ 모양의 상품 태그를 2021년보다 51% 더 많이 남겼다. 이 가운데 멋진 디자인으로 유명한 상품들은 더 많이 태그됐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제품을 태그해 올린 사진은 지난해보다 123% 늘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제품 태그도 159% 증가했다. 깔끔한 인테리어 가전으로 유명한 발뮤다 제품 태그는 63% 늘었다.

해당 제품이 태그된 콘텐츠의 조회 수는 최대 336%까지 늘었다. 라이프스타일 상품의 경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한데 오늘의집의 콘텐츠는 상품 발견의 출발점 역할을 한다. 오늘의집에서 콘텐츠와 상품을 모두 살펴보고 구매하는 고객은 상품만 둘러보는 고객에 비해 구매 전환율이 2배가량 높았다.

③고액 지출 고객에 대한 혜택에 돈을 썼다. 오늘의집은 최근 3개월간 결제금액 50만원 이상, 구매 횟수 2회 이상의 고객에게 VIP 등급을 부여했다. 결제액의 3%를 추가 적립금으로 지급했다. 다른 쇼핑몰이 우수고객에게 등급별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것과 달리 다음 구매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 방식을 적용했다. 지난해 오늘의집 VIP는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침대와 소파 등 고가의 대형 가구는 물론 냉장고와 세탁기 TV 등 가전까지 한번에 구입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며 "콘텐츠를 보고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이 잘 자리잡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