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한화생명에 AI 솔루션 ‘OCR Pack’ 공급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한화생명에 최초로 광학문자인식 솔루션 ‘OCR Pack’을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업스테이지는 진료비영수증 등 보험청구서류 5종 문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자사의 노코드-로우코드 AI 솔루션 ‘OCR Pack’을 한화생명에 공급할 예정이다. OCR이란 이미지 내 문자를 텍스트 데이터로 읽고 원하는 항목의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은행의 각종 전자문서나 각종 서류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AI 혁신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한국신용정보원은 최근 발간한 ‘금융 AI 시장 전망과 활용 현황 : 은행권을 중심으로’ 보고서에서 “국내 금융 인공지능(AI) 시장이 연평균 38.2% 성장해 2026년 3조2000억 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업스테이지는 NeurlPS, AAAI, ACL, EMNLP을 비롯한 국제AI 학회에서 다수의 우수논문 발표 등으로 확인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보유한 AI솔루션을 한화생명에 제공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의 OCR팩은 손쉬운 UI를 갖춰 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처리할 수 있는 노코드-로우코드 솔루션이다. 기존 수작업 처리 방식 대비 82%까지 비용과 시간을 감축 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금융사가 직접 OCR 모델을 개발 및 운영하는 비용을 10분의1로 줄일 수 있고, 사전학습(pre-training)된 모델을 제공해 글로벌 경쟁사들의 범용 모델 대비 4분의 1수준의 데이터로도 성능 확보가 가능하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국내 대표 보험사인 한화생명에 최초로 OCR팩을 공급하게 되어 기쁘다”며 “업스테이지는 압도적 성능의 노코드 솔루션 OCR팩을 통해 금융권 고객들의 디지털 및 AI 혁신을 돕고 고객 성공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