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3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잡지 표지까지 만든 AI…하이브는 AI기업 수퍼톤 인수 [Geeks' Briefing]
“AI로 음악 만든다”…하이브, AI 오디오 기업 수퍼톤 인수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가 수퍼톤에 450억원을 투자해 총 56.1%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알렸다. 2021년 수퍼톤에 40억원을 투자한 이후 이번 추가 투자로 지분의 과반을 확보한 것이다. 수퍼톤의 AI 오디오 기술은 목소리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무한에 가까운 목소리를 생성해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이브는 수퍼톤의 AI 기술을 음악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편집 유통까지 전 단계에 적용할 계획

5년간 두 배 늘었다스톡옵션으로 우수 인재 영입하는 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비상장 벤처기업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규모’에 따르면 조세특례 확대와 제2벤처 붐 확산에 힘입어 연간 스톡옵션 부여 인원이 지난 5년간 약 2.6배(2017년 3477명→2021년 9189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행사가액도 약 3.2배(2017년 1587억원 → 2021년 5106억원) 늘었다. 벤처기업 스톡옵션은 현금 보상 능력이 부족한 벤처기업이 우수 인재를 유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1998년 도입된 제도다.

'간편식 커머스’로 떴다…윙잇, 250억원 투자 유치 추진 가정간편식(HMR) 기반 버티컬 커머스 스타트업 윙잇이 250억원 규모의 시리즈C 브릿지 투자 유치를 추진 중이다. 주관사로 삼일PwC가 선정됐으며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미래에셋증권 등이 기존 투자자로 참여했다. 2015년 문을 연 이 회사는 지난해까지 누적 202억원 자금 유치했다. 10분 내 조리 가능한 HMR 커머스 플랫폼 운영 중이며 자체 개발 상품 포함 2500여 종 HMR을 선보였다. 지난해엔 배우 천우희를 광고 모델로 발탁해 인지도 높이기도 했다.
잡지 표지까지 만든 AI…하이브는 AI기업 수퍼톤 인수 [Geeks' Briefing]
해피문데이, 여성용 기능성 팬티 ‘라이너팬티’ 출시 월경케어 브랜드 해피문데이가 직접 개발한 ‘라이너팬티’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팬티가 외음부를 보호하는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하도록 라이너의 길이와 위치를 여성 신체구조에 맞춰 정교하게 조절했다. 해피문데이 라이너팬티는 다른 속옷과 달리 앞으로 길게 위치한 라이너가 외음부를 안정적으로 감싸고 보호한다. 또한 여성용 팬티는 분비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해 속옷에 적합한 라이너를 자체 제작했다. 그 결과 흡습, 건조, 항균, 소취, 방수 기술을 담은 4중 레이어가 탄생했고, 라이너 위에 특수 가공을 더 해 피부에 닿는 면을 언제나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했다.

온라인 해외여행 플랫폼, 월 거래액 6700억원…역대 최대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작년 12월 부킹홀딩스(아고다+부킹닷컴), 에어비앤비, 트립닷컴, 익스피디아(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 마이리얼트립, 케이케이데이의 결제 추정금액 합계가 6772억원으로 역대 최대 월 결제액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2020년 12월 834억원, 2021년 12월 2339억원보다 많 늘어났으며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2월 4284억원보다도 훨씬 많은 액수다.

핏펫, ‘경영효율화TF’ 출범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스타트업 핏펫은 최근 전 세계적 경기침체 가운데 회사의 자생력을 키우고 반려동물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영효율화TF’를 출범한다. 최근 변화하고 있는 투자환경과 어려운 경제상황을 반영해 커머스 수익성 확보, 비효율 서비스의 조정, 불필요한 경비 절감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운영경비 효율화 기조에 맞추어 조직규모의 슬림화, 인건비 감축 등 조직의 구조적인 변화도 망설이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얼굴 위변조 탐지하는 AI 영상인식 AI 전문기업 알체라는 RGB 카메라용 위변조 탐지 테스트(RGB Liveness Test)를 통해 타사 대비 높은 수준의 실물 얼굴 판별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RGB 카메라용 위변조 탐지는 RGB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인식하여 진위를 판별하는 AI 기술로, 비대면 금융 거래 시 휴대폰을 통해 신분증 이미지와 실물을 대조하여 신분증 위변조 및 진위확인 등에서 활용된다.
잡지 표지까지 만든 AI…하이브는 AI기업 수퍼톤 인수 [Geeks' Briefing]
AI 아티스트 작품이 잡지 표지로 카카오브레인은 AI·빅데이터 전문 기업 ‘바이브컴퍼니’와 협업해 포춘코리아의 2월호 표지 제작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AI 아티스트의 얼굴을 텍스트화하고, AI 아티스트가 이를 이미지로 그려내는 방식이다. 표지 제작을 위해 바이브컴퍼니는 블로그, 트위터, 온라인 커뮤니티 등 인터넷 공간에서 ‘그림 그려주는 AI’를 지칭하는 키워드들을 수집해 총 56개의 연관어를 추출했다. 카카오브레인은 해당 연관어들을 구체화하고 다듬어 제시어를 만들었고, ‘칼로’는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생성했다. AI 아티스트 ‘칼로’는 1.8억 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 세트 학습하여, 이해한 문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화풍과 스타일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이미지를 생성한다.

DeepL, AI 번역 서비스 한국어 버전 출시 글로벌 AI 커뮤니케이션 기업 DeepL(딥엘)이 자사 번역 툴에 한국어를 추가했다. 이로써 DeepL 번역기는 총 31개 언어를 지원한다. 딥엘은 이번 출시를 통해 한국 기업과 개인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DeepL의 창업자이자 CEO인 야로스와프 쿠틸로브스키(Jaroslaw Kutylowski)는 “한국어 출시는 딥엘의 우선 과제였다”며 “아시아에서 자사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한국어는 많은 사용자가 기다렸던 언어"라고 전했다.

성형 정보 앱 바비톡, 2023 전 직군 공개채용 실시 미용의료 정보 앱 바비톡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규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전 직군 공개채용에 나선다고 밝혔다. 바비톡은 이번 채용을 통해 현재 50여명인 직원 규모를 올해 말까지 100명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1차 실무진 면접, 2차 경영진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 접수 및 1차 실무진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경험 및 직무 적합성을 확인하고, 이후 경영진 면접에서는 바비톡이 추구하는 문화와 일하는 방식 등을 확인하며 방향성을 맞추는 컬쳐핏 조율이 이뤄진다.
잡지 표지까지 만든 AI…하이브는 AI기업 수퍼톤 인수 [Geeks' Briefing]
아시아 최초 생성 AI 컨퍼런스 성료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챗GPT(ChatGPT)’를 비롯한 ‘생성 AI(Generative AI)’에 대해 100분 만에 배울 수 있는 교육 세미나인 ‘Generative AI Asia 2023가 이날 열렸다.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리는 Generative AI Asia 2023 세미나는 오는 5월에 개최 예정인 본 행사에 앞서 진행되는 사전 행사로, 국내 생성 AI 전문가를 초빙하여 생성 AI의 글로벌 시장 동향, 미래 전망, 기술 및 비즈니스 응용 전반을 다루는 아시아 최초의 컨퍼런스이다. 이번 사전 세미나에는 국내 대표 생성 AI 스타트업인 프렌들리 AI와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가 각각 연사로 참여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