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1위 차량 기업 '엘브이엠씨홀딩스'와 맞손
카카오모빌리티, 라오스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카카오모빌리티는 라오스 제조·모빌리티 기업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엘브이엠씨홀딩스는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회사로 라오스 국민 기업으로 불린다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설명했다.

라오스 기업 중 최대 규모로 라오스 차량 판매 1위이며 베트남에서도 상용차 판매 2위를 하는 등 미얀마·캄보디아를 비롯한 인도차이나반도에서 자동차·오토바이 생산 및 제조 등 사업을 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내 라오스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마치고 현지 시장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현지 방문 한국인만을 위한 서비스를 넘어 해당 시장 내 이동 수요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첫 사례라고 카카오모빌리티는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선다는 것이 카카오모빌리티의 포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유럽, 아시아, 동남아시아, 중동 등 총 32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은 "라오스 진출을 계기로 전 세계 주요 모빌리티 시장인 동남아시아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업계를 선도하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를 지속해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