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테라-보령, 프로탁 신약 공동 개발 및 기술 수출 협업 계약식 / 사진 제공=업테라
업테라-보령, 프로탁 신약 공동 개발 및 기술 수출 협업 계약식 / 사진 제공=업테라
업테라는 보령과 다발성골수종(MM) 신약후보물질의 공동 연구개발 및 조기 사업화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의 목표는 업테라의 후보물질 발굴 단계의 전사인자 단백질 분해화합물을 다국적 제약사 등에 기술수출하는 것이다. 업테라는 표적단백질분해(프로탁) 기술을 기반으로 비임상 후보물질 도출에 집중한다. 보령은 연구개발 단계부터 사업개발 분야에서 협업한다는 계획이다.

업테라는 이번 계약을 통해 보령으로부터 일정 계약금을 수령한다. 또 후보물질 도출 시점까지 특정 성과 달성 시 단계별기술료(마일스톤)를 수취할 예정이다. 물질이 제3자 기술수출을 달성하면 보령은 이에 따른 수익을 일정 비율로 배분받는다. 상업화 성공 시 독점적 국내 판권도 보령이 보유한다. 양사 간 계약금 및 마일스톤의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장두현 보령 대표는 “업테라의 연구개발(R&D) 역량과 보령의 항암제 사업 경험(노하우)이 만나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며 “다발성골수종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법이 되도록 신약 조기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시우 업테라 대표는 “양사 기술 및 사업화 역량의 결합을 통해 조속히 연구개발 및 사업화 성과를 달성하겠다”고 했다.

이도희 기자 tuxi0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