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패스는 전환우선주 약 30억원을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납입일은 오는 19일이며, 발행가는 주당 4715원이다. 발행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시점부터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번 증자는 재무구조 개선에 필요한 적정 금액으로 한정해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내년 봄 예정된 비마약성 진통제 임상의 1차 중간 결과 확인 등 주요 일정을 감안했다. 현재 호주에서 진행 중인 OLP-1002의 임상 2a상 2단계 위약대조 이중맹검 평가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2a상 2단계 중 1차 중간 통계평가(Interim Analysis)의 대상인 30명 환자들에 대한 6주 간의 통증 추적 평가는 크리스마스 이전에 종료될 것으로 기대했다. 중간 통계평가는 수 주가 소요되는 이중맹검 해제(Unblinding) 절차가 완료된 이후 가능하다.

현재까지 입력된 환자별 임상 데이터는 일관성 있게 관측돼, 임상 관리 및 통제가 양호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투약 후 6주 간에 걸친 환자별 통증 지표의 변화 추이 및 분포는 2a상 1단계 공개(오픈라벨) 평가 결과와 부합한다고 했다.

기술수출의 논의는 1차 중간 통계평가 결과가 확인되는 내년 2월 말 전후에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2a상 2단계는 최대 90명의 관절염 통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1차 중간 통계평가에서 OLP-1002 투약군의 진통 효능이 위약군과 비교해 우수하면 조기 종료가 가능하다고 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