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코락스, 브랜드 해시태그 챌린지

■ 배경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의 변비 치료제 둘코락스는 브랜드 인지도 개선을 위해 틱톡에서 해시태그 챌린지 캠페인을 진행했다.

■ 방법

과거 밈으로 바이럴돼 틱톡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똥밟았네‘ 음원과 댄스를 활용한 챌린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높은 조회수를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이루고자 캠페인을 설계했다.

둘코락스는 #똥잘쌌네댄스챌린지의 조회수 확보를 위해 R&F*를 통한 인피드 광고와 함께 틱톡 앱 실행 시 전면에 광고를 노출하는 틱톡의 탑뷰 솔루션을 활용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다섯 명의 틱톡 크리에이터(뇽이, 황영진, Rozy, 전남건, 김씨부부)와 협업해 챌린지 음원과 댄스를 활용한 영상을 제작하고, 똥밟았네 밈의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딩 영상도 제작했다.

제작된 영상은 R&F 및 탑뷰 소재로 활용해 브랜드 영상을 더욱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하도록 하는 동시에, 사용자 참여 또한 유도했다.

■ 결과

#똥잘쌌네댄스챌린지는 6일 동안 310만 명의 사용자들에게 도달해 2900만 회라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둘코락스의 해시태그 챌린지는 45초 길이의 상대적으로 길고 높은 난이도의 댄스 챌린지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밈을 통해 콘텐츠가 학습되어 있던 틱톡 사용자들 사이에서 높은 퀄리티의 영상이 생성되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

*R&F(Reach & Frequency): 광고주가 캠페인 성과를 미리 예측해 이에 따라 최적화된 도달, 노출 빈도를 조정해 캠페인을 미리 예약할 수 있는 기능. 고정 CPM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 된 비용)을 설정할 수 있어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캠페인을 미리 계획하고 집행할 수 있음.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