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샤넬·루이비통 제친 올해 최고 인기 명품 가방은?[Geeks' Briefing]
"올해 최고 인기 명품은?" 머스트잇, 2022 베스트 어워즈 연다
명품 커머스 플랫폼 머스트잇이 '2022 베스트 어워즈'를 연다. 올 한 해 머스트잇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류,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의 카테고리에서 품목이 선정됐다.

의류 부문에서 가장 사랑받은 제품은 스톤아일랜드의 '와펜 패치 코튼 맨투맨'이다. 신발 부문에선 나이키의 '에어포스1 07 올백 로우'가 1위였다. 올해 최고 인기 명품 가방은 구찌의 '인터로킹 GG 체인 숄더백'으로 집계됐다. 또 액세서리 분야에선 보테가베네타의 '카세트 카드지갑'이 1위를 차지했다.

블록체인 숏폼 플랫폼 직톡, 전략적투자 유치
블록체인 숏폼 비디오 플랫폼 직톡이 모바일 서비스 전문회사 와콘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직톡은 일상을 60초 내 짧은 숏폼 형태로 비디오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와 이용자에게 토큰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했다. S2E(Social To Earn) 시장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이지에이웍스, AI 스타트업 코르카에 투자
빅데이터 유니콘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AI 연구기업 코르카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코르카는 AI 모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수학적 알고리즘을 적용한 초개인화 추천 분야에 강점이 있다는 평가다. 아이지에이웍스는 AI 전문 조직을 2개로 늘린 데 이어 이번 투자로 AI 분야 경쟁력을 높였다.
샤넬·루이비통 제친 올해 최고 인기 명품 가방은?[Geeks' Briefing]
한국신용데이터, 경기지역경제포털에 소상공인 매출 추이 데이터 공급
한국신용데이터(KCD)는 경기지역경제포털에 소상공인 카드 매출 추이 데이터 등 신규 데이터 3종을 추가 공급했다. 기존 14종을 합하면 총 17종의 데이터를 공급하는 셈이다. KCD는 경기지역경제포털 데이터 공급 기업 중 가장 많은 종류의 소상공인 데이터를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신규 공급한 데이터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월별 카드 매출 증감 데이터 △주간 소상공인 평균 카드 매출액 추이 데이터 △월평균 소상공인 결제 단가 데이터 등 3종이다. 이들 데이터를 활용하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소상공인 매출의 양적, 질적 변화를 모두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프티콘도 토스페이로... 니콘내콘, 결제 인프라 확장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 니콘내콘 운영사 더블엔씨가 간편 결제 인프라 확장을 위해 토스페이와 연동했다. 니콘내콘은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264개 브랜드, 1만1000여 개 상품이 등록돼 있다.
샤넬·루이비통 제친 올해 최고 인기 명품 가방은?[Geeks' Briefing]
윌라 오디오북, '화요미스터리클럽' 오픈
오디오북 플랫폼 윌라 오디오북이 '윌라 화요미스터리클럽'을 출시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매주 화요일 0시 윌라 오디오북이 엄선한 공포, 스릴러 세 편이 공개된다. 첫 공개 작품은 '카오스 아파트의 층간소음 전쟁' '옥수수밭과 형' '고문관'이다.

AI 스타트업 트웰브랩스, 160억원 투자 유치
AI 영상 검색 및 이해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트웰브랩스가 1200만달러(약 16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래디컬벤처스, 인덱스벤처스, 스프링벤처스 등이 신규 기관투자자로 참여했다.

트웰브랩스는 신규 투자금을 바탕으로 영상 이해 분야에 특화된 초대형 AI 모델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설립된 트웰브랩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국제 컴퓨터비전학회가 주최한 세계 AI 영상인식 대회인 '밸류 챌린지 2021' 영상검색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샤넬·루이비통 제친 올해 최고 인기 명품 가방은?[Geeks' Briefing]
다비오, QR 기반 전자지도 솔루션 지자체에 적용
공간정보 AI 기술 스타트업 다비오가 QR 기반 전자지도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확대 도입한다. 회사가 내놓은 '큐알히어'는 QR코드가 설치된 장소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자지도와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솔루션이다. 현재 인천 개항장, 전남 강진, 전북 어슬렁어슬렁길, 전북 김제 등 4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이다경제, '유목민의 관심종목 1000선' 특강 연다
경제 교육 플랫폼 사이다경제가 연말을 맞이해 유명 투자자인 유목민의 주요 관심 종목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특강을 연다. '유목민의 관심종목 1000선' 특강은 유목민이 평소 주목하는 1000여 개 종목을 테마별로 분류한 뒤 해설을 더해 직접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9일 오후 6시부터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