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로이반트는 화이자와 염증성 및 섬유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신규 법인 반트(Vant)를 설립했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반트는 궤양성대장염(UC) 임상 2b상 단계인 항체치료제 ‘RVT-3101’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RVT-3101는 기존에 화이자가 개발하던 후보물질이다.

반트는 로이반트의 자회사로 설립된다. 미국과 일본에서의 RVT-3101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전 세계 RVT-3101의 개발 자금을 책임질 예정이다.

화이자는 반트의 지분 25%를 소유하고 이사회 대표 권한을 가진다. 미국과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 RVT-3101에 대한 상업화 권리를 보유한다. 로이반트는 RVT-3101 외에도 현재 1상을 진행 중인 차세대 'TL1A' 항체에 대해 화이자와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독점 권한을 확보했다.

RVT-3101은 TL1A를 억제하는 완전 인간화 단클론항체다. TL1A는 염증 및 섬유증의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TH1 및 TH17 경로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이다.

현재 중등도~중증 궤양성대장염 환자 245명을 대상으로 2b상이 진행 중이다. 화이자와 로이반트는 향후 다른 염증성 및 섬유성 질환으로 적응증을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유크 슈카트메 로이반트 대표는 ”대안이 필요했던 염증성장질환 치료 환경을 RVT-3101이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며 ”궤양성 대장염과 추가 염증성 및 섬유성 질환에 대한 화의자와의 협력에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카엘 돌스텐 화이자 최고과학책임자는 “TL1A 항체는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에게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 선별 방식의 정밀의약품을 제공하는 최초의 의약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이반트에 따르면 최대 200만명의 성인 미국인이 궤양성대장염 및 크론병을 포함하는 염증성 장 질환을 앓고 있다. 미국 내 염증성 장질환 시장 규모는 연 150억달러(약 19조원)로 추산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