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인기 1위는 '네이버페이'…일상생활 최우수 앱에도 선정돼 2관왕
"팬데믹 속 비대면 앱, 거리두기 완화에 야외 활동 앱 인기"
구글플레이 올해의 앱은 디즈니+·게임은 던전앤파이터
구글플레이는 '2022 올해를 빛낸 베스트 앱(애플리케이션)'에 디즈니플러스가, 베스트 게임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용자가 직접 투표해서 뽑은 '2022 올해를 빛낸 인기 앱'에는 네이버페이가, 인기 게임에는 거대학원도시 키보토스에서 사건·사고를 해결하는 내용의 '블루 아카이브'가 선정됐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연말 다양한 부문에서 유저들에게 사랑받은 앱과 게임들을 선정한다.

올해는 장기화한 팬데믹 시대를 반영한 비대면·비접촉 서비스들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부 활동이 늘며 여행과 여가를 즐기는 데 도움을 주는 앱들이 동시에 사랑받았다고 구글플레이는 설명했다.

언제 어디서나 전화 진료와 약 배달을 받을 수 있는 '닥터나우'가 '2022 올해를 빛낸 선한 영향력 최우수 앱'으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다양한 콘텐츠의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는 CLASS(클래스)101은 '2022 올해를 빛낸 자기 계발 최우수 앱'으로 꼽혔다.

또한 지갑 없이 언택트로 결제할 수 있는 네이버페이는 '2022 올해를 빛낸 일상생활 최우수 앱', '2022 올해를 빛낸 인기 앱' 2관왕을 달성했다.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기 위해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대한항공 My'가 올해를 빛낸 웨어 앱 부문 최우수로, '제주패스'가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 최우수로 선정됐다.

모바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 앱들도 주목받았다.

베스트 앱으로 뽑힌 디즈니플러스 외에 인기 웹툰, 만화, 소설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미스터블루가 '2022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최우수 앱'에 이름을 올렸다.

더 큰 화면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라 신설된 대화면 앱 부문에서는 웨이브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구글플레이 올해의 앱은 디즈니+·게임은 던전앤파이터
게임 분야에서는 탄탄한 세계관으로 무장한 콘텐츠들이 사랑받았다.

진정한 마음을 찾아 나가는 내용의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는 '올해를 빛낸 캐주얼 최우수 게임'으로, 지하 도시 신도림에 들어가지 못해 지옥에서 강해지는 '신도림 위드 네이버웹툰'은 '올해를 빛낸 인디 최우수 게임'으로 선정됐다.

최윤정 구글플레이 한국 파트너십 총괄은 "팬데믹 장기화와 디지털 전환이 이어지는 환경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앱들이 올해를 빛낸 앱·게임으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