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 당신과 최고 궁합 MBTI는? [Geeks' Briefing]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이유 물어보니 창업자들은 최근 스타트업 생태계 분위기에 대해 100점 만점에 53.7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2021년) 79점에서 크게 하락한 것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오픈서베이가 창업자, 스타트업 종사자 등의 생각을 조사해 22일 발표한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 결과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투자 경색, 시장 상황을 꼽은 비율이 50%였다. 경제와 금리 상황을 꼽은 비율은 23%였다. 인재 확보 등 스타트업 운영에서 어려움을 호소한 창업자들도 많았다.

학교 기출도 이젠 콴다에서 AI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 운영사 매스프레소가 중, 고등학교 내신 기출 문제와 해설을 제공하는 학교 기출 서비스를 출시했다. 학교 기출 서비스는 콴다 인앱 결제 상품으로 주로 동네 학원을 통해서만 접근 가능했던 내신 기출 자료를 디지털로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이번에 출시된 학교 기출 서비스는 △시험지 △정답 △해설이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됐다.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 당신과 최고 궁합 MBTI는? [Geeks' Briefing]
세탁서비스 런드리고에 '뭉칫돈'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운영사 의식주컴퍼니가 49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1세대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H&Q코리아가 300억원을 투자했다. 베저스-K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페블즈자산운용, KB증권, 한화투자증권, 무신사 등도 신규 투자자로 합류했다. 기존 투자사인 알토스벤처스, 아주IB투자, 소프트뱅크벤처스도 후속 투자를 집행했다. 이번 투자금은 스마트 공장 물류 자동화에 쓰일 예정이다.

임상시험 혁신테마섹이 찜한 제이앤피메디 임상시험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이앤피메디가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시드 투자를 받은지 10개월 만의 투자유치로 누적 투자금은 160억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싱가포르 최대 국부펀드 테마섹(Temasek)의 성장 투자 전문 자회사인 ‘파빌리온캐피탈’이 리드 투자사로 참여했다. 카카오벤처스, 뮤렉스파트너스, 아주IB투자, 젠티움파트너스 등 기존 투자사들이 후속투자를 이어갔다. 2020년 7월 설립된 제이앤피메디는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IT 기반의 임상시험 데이터 솔루션 플랫폼 선도기업으로 디지털화가 미진했던 임상시험 분야를 혁신하고 있다.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제품 고도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 본격화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 당신과 최고 궁합 MBTI는? [Geeks' Briefing]
MBTI 소개팅 앱 나왔다 스타트업 큐피스트가 성향 기반 매칭 앱 'ENFPY(엔프피)'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데이팅 앱 '글램'에 이어 선보이는 두 번째 서비스다. 엔프피는 가입 시 앱 내에 MBTI 테스트를 진행해야 매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성향별 특징에 부합하는 펫 캐릭터도 부여해준다. ENFP는 시베리안 허스키, ISFP는 페르시안 등으로 묘사된다. 모든 유형은 '케미 궁합 표'를 통해 어울림 정도를 알 수 있다. 서비스명은 16가지 성격 유형 중 가장 사교성이 좋은 ENFP 유형에 알파벳 'Y'를 더했다. 외모와 조건 중심의 매칭 앱 서비스에서 벗어나, 양질의 매칭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경기창경센터 보육기업, CES 혁신상 대거 수상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15개사가 17개 부문에서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했다. 경기창경센터의 '글로벌 스타벤처' 프로그램 수혜 기업들로, 지난해 14개사에서 1곳 늘었다. 자율주행 업체 베스텔라랩, NFT 플랫폼 운영사 루트라, 3년 연속 혁신상 수상한 알고케어 등이 이름을 올렸다.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 당신과 최고 궁합 MBTI는? [Geeks' Briefing]
직방의 리브랜딩, ‘Beyond Home’ 선언 프롭테크 기업 직방이 CI를 전면 교체한다고 밝혔다. 직방이 로고를 변경하는 건 2012년 직방 서비스 출시 이래 처음이다. 새 로고는 직방의 리브랜딩 슬로건 ‘Beyond Home’을 의미한다. 중앙에 위치한 집 모양의 아이콘에 ‘확장’을 의미하는 타원형을 얹어 “프롭테크로 주거 경험을 무한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시그니처 컬러인 오렌지 색은 명도와 색조의 변화를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주고자 노력했다. 로고 사명도 기존 한글 ‘직방’ 대신 영문 ‘zigbang’으로 변경해 글로벌 시장 진출 의지를 강조했다.

"기업 리스크 관리, 여기서" 정책 데이터 플랫폼 코딧이 50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프리미어파트너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회사는 법안이나 규제, 정책 정보와 같은 기업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한다. 자체 보유한 5000만 건 이상의 데이터에 AI 접목해 법안 진행 상황, 자료, 뉴스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회의원, 협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정보와 발언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여 대관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 높인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 당신과 최고 궁합 MBTI는? [Geeks' Briefing]
국내 최초 자율주행 새벽배송...친환경 물류시대 성큼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뷰런테크놀로지가 콜드체인 전문기업 팀프레시와 자율주행 친환경 배송 실증사업에 나선다. 콜드체인 업계에서 자율주행 트럭을 이용하여 식자재를 배송하는 것은 국내 최초다. 뷰런테크놀로지는 현대자동차 연구원 출신이 만든 스타트업으로 라이다(LiDAR) 센서 한 대로 미국과 한국에서 안정적인 자율주행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다. 팀프레시는 수도권 중심의 콜드체인 새벽배송에서 90%가 넘는 점유율을 달성하며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양사는 뷰런테크놀로지의 라이다 기반 자율주행 솔루션이 탑재된 전기 트럭을 활용해 팀프레시의 신선 식자재 배송을 친환경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 1월부터 판교지역을 주축으로 시범사업을 선보인다.
스타트업 생태계 점수 '뚝'… 당신과 최고 궁합 MBTI는? [Geeks' Briefing]
짜장과 피자의 만남...고피자, 삼양과 협업 1인 피자 브랜드 ‘고피자’는 삼양식품과 협업을 통해 맛은 물론 보는 재미까지 선사하는 이색 신메뉴 ‘짜짜로니 피자’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양라면의 짜짜로니는 1985년 출시 이후 38년간 유지되어온 브랜드이며, 춘장을 사용한 특유의 액상소스(특제 볶음 짜장소스)로 인해 마니아 층이 뚜렷한 짜장라면이다. 대표적인 외식 메뉴인 짜장면과 피자의 만남으로 눈길을 끄는 ‘짜짜로니 피자’는 삼양식품의 대표 짜장라면인 짜짜로니와 고피자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색 신메뉴다.

개인정보 수집 없는 메신저 ‘블록챗’ 론칭 코로나19 백신 패스 쿠브(COOV)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랩스는 세계 최초 중앙 서버 없는 무료 메신저 서비스 ‘블록챗’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 사용자는 블록챗을 다운로드해 개인 정보 제출이 필요 없는 메신저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랩스는 4300만 명이 사용하는 전자 예방 접종 증명 시스템 ‘쿠브(COOV)’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검증받은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이번에 그랜드 론칭하는 블록챗은 블록체인랩스가 가상화폐 없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디바이스에 고유의 블록체인 ID를 생성, 대화 당사자들을 연결시키는 차세대 메신저 서비스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