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트론 "루프린 복제약, 생물학적 동등성 확보"
펩트론이 생물학적 동등성(BE) 시험에서 ‘루프린’(성분명 류프로렐린)의 복제약(제네릭)으로 개발 중인 ‘PT105’의 동등성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일본 다케다제약의 루프린은 전립선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유방암 등의 치료에 쓰인다. 1989년 출시 후 30년이 넘도록 전립선암 치료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펩트론 관계자는 “루프린의 물질 및 제조 특허는 모두 만료됐으나, 제조 공정 등이 까다로워 국내뿐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생물학적 동등성을 재현한 제네릭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펩트론에 따르면 PT105는 이번 생동성시험 결과를 통해 일본 외 지역에서 루프린과 약동학(PK) 동등성을 최초로 확보한 제네릭이 된다. 펩트론은 약효 지속 기술인 ‘스마트데포’를 적용해 루프린의 1개월 지속 방출 양상(패턴)까지 동등하게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루프린 대비 약물 입자 크기 및 주사바늘 굵기까지 줄여 투약 편의성을 높였다”며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유수의 제약사들과 판권 논의를 진행해 왔고, 근시일 내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펩트론은 1개월 지속형뿐 아니라 3개월 및 6개월 제형도 개발 중이다. 충북 오송 바이오파크의 우수의약품제조(GMP) 시설에서 양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최호일 대표는 “PT105 국내 출시 후 해외 판권 계약과 선진국 기준 생동성시험을 진행해, 2조원 규모의 글로벌 류프로렐린 제제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