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은 4일 에스티큐브에 대해 면역관문억제제 시장의 고성장세가 이어지면서 면역관문억제제 개발 기업인 에스티큐브에 새로운 기회가 도래하고 있다고 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에스티큐브는 1989년 설립돼 2001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회사는 새로운 면역관문 단백질 ‘BTN1A1’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이를 표적하는 신약 후보물질 ‘hSTC810 항체’를 개발했다.

BTN1A1은 대부분의 암에서 발현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임상국 연구원은 “BTN1A1은 기존 면역관문물질인 ‘PD-L1’과 상호배타적 발현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PD-1, PD-L1 발현율이 낮아 면역항암제를 사용할 수 없었던 암 환자에게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BTN1A1 발현율은 난소암 65%, 비소세포폐암 54%, 두경부암 46%, 식도암 49%, 방광암 35% 등이다.

에스티큐브는 현재 hSTC810에 대한 글로벌 및 국내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8일부터 12일(현지시간)까지 열리는 미국 면역항암학회(SITC)에서 1상 중간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임 연구원은 “임상을 진행하면서 기술이전 등이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병용투여가 가능하다는 점도 강점이라고 했다. 임 연구원은 “기존 상용화된 PD-(L)1 치료에 실패한 환자들 대상으로 단독요법이 가능하다”며 “병용투여 시 치료효과가 높아질 수 있어 다른 치료제보다 높은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MSD의 키트루다, BMS의 옵디보를 필두로 면역관문억제제 시장의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면역관문억제제 전반적으로 매출 성장과 제약사 내 매출 비중 확대가 나타나고 있어
에스티큐브에게 새로운 기회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티큐브, 면역관문억제제 기업으로 부상할 것”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